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29, No. 3, pp.746-756
ISSN: 1229-8999 (Print) 2288-20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Jun 2017
Received 09 Mar 2017 Revised 23 Mar 2017 Accepted 10 Apr 2017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17.29.3.746

해양사고의 원인분석과 저감대책

조현국* ; 박병수 ; 강동훈* ; 김성수**
*†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경상대학교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accidents in Korea
Hyun-Kuk CHO* ; Byung-Soo PARK ; Dong-Hoon KANG* ; Sung-Soo KIM**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Institute of Marine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055-772-9185, bspark@gnu.ac.kr

Abstract

Marine accidents of fishing vessels occupied about 70.5% of the whole marine accidents in Korea from 1996 to 2015, this ratio was not much changed for a long time. A lot of efforts have been taken recently but marine accidents do not reduce. Therefore a fundamental counterplan to decrease accidents in fishing vessel is indispensable for reduction of whole marine accidents in Korea.

Since the most frequent occurring accidents in fishing vessels were engine trouble and collision in statistics by KMST (1996∼2015), the study focused on them. The cause of engine trouble were poor inspection and maintenance of the mechanical system. The greatest portion of marine accidents was collision, and the biggest cause of the collision was poor watch-keeping. The better watch-keeping will be the best way to reduce the accident. For this reason, it may be necessary for the navigator to make strict precaution on the other vessels under way systematically and keep the regulation for preventing collisions, and for an engineer on watch to make a check the mechanical system periodically for reduction the engine trouble. Instead of penalty, incentive about safe navigation will be helpful for reduce accident as if automobile insurance would do. In order to prevent engine trouble, the fisheries federation establish the repair center. Futhermore the development of autonomous navigation system is necessary to reduce the marine accident.

Keywords:

Marine accident, Causes and counterplan, Collision, Engine trouble, Fire explosion

Ⅰ. 서 론

2015년 말 전체 등록선박은 76,465척이고 그중에서 67,191척이 어선으로 전체선박에 대한 어선비율은 91.4%이다. 해양사고의 20년 평균은 년 1,203척이며 등록척수 대비 1.4%를 차지한다. 그중에서 어선 해양사고는 849척으로 전체 해양사고의 70.5%를 점하고 있다. 해양사고에서 어선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은 어선의 척수가 많아 전체 등록선의 9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이다(Kang et al., 2007). 어선의 해양사고 발생 추세가 우리나라의 해양사고 발생 경향을 좌우하기 때문에 어선에 대한 해양사고 저감방안의 수립과 시행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또한 해양사고 발생률을 보면 어선이외의 선박의 발생률이 높아 이들의 해양사고 저감대책도 함께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제까지 우리나라 해양사고에 대해서는 적지 않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고(Kang, 1995; Kim, 1994), 어선의 해양사고에 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 왔다(Kang and Park, 1995; Lee, 2003;Kang at al., 2007; Kang at al., 2013; Kim at al., 2013; Park at al., 2014). 매년 발생하는 해양사고는 해마다 편차가 심해 통계처리에 장기간이 필요하여 본 논문에서는 20년간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1996년~2015년(20년간)의 선박해양사고의 현황을 자료로 하여 우리나라 연근해 운항선박의 전체적인 해양사고와 어선의 그것을 비교·분석함과 아울러 이들 해양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Ⅱ. 선종별 등록 및 해양사고발생 현황

1. 선종별 등록현황

<Table 1>은 ’96년에서 ’15년의 20년간 연도별로 선종에 따른 선박 등록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어선의 경우에는 무동력선을 제외한 숫자이다.

Registered the ship numbers according to the ship type(unit : ship)

전체 선박척수는 2002년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며, 해양사고가 많은 어선척수는 2001년을 정점으로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20년간 선종별 평균 구성비를 보면 어선의 경우가 전체의 91.4 %로써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2. 선종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Table 2>는 선종별 해양사고 발생척수 및 구성비를 나타낸 것이다.

Marine accidents according to ship types(unit : ship)

2007년 이전의 해양사고 발생률은 0.7~1.3%로써 큰 변화가 없으나 2008년 이후에는 1.3~3.9%를 나타내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2014년에 국민안전처가 출범하면서 그 때까지 해양수산부와 해양경비안전본부의 통계로 이원화되어 있었던 해양사고의 통계를 2008년부터는 해양경비안전본부의 통계로 일원화되면서 통계의 범위가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선종별 해양사고 구성비에서는 어선이 70.5%로써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기타 선박(11.5%), 화물선(8.5%)의 순이었다. 가장 낮은 선종은 여객선(1.8%)이었다. 따라서 해양사고에서 어선이 차지하는 양적인 비율은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전체 선박의 수에서 어선 등록선박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단순히 해양사고의 척수만으로 선종별 해양사고를 판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Table 2>에 나타낸 것과 같이 해양사고의 척수의 등록척수에 대한 비율인 해양사고의 발생률을 산정하여 제시하였다. 해양사고의 발생률은 해당 선종의 등록선박척수에 대한 해양사고의 비율을 나타낸다. 선종별 해양사고 발생률을 보면, 화물선이 1위(13.4%)이며, 다음으로 여객선(10.3%)이고, 어선의 경우는 발생률은 1.1%로써 가장 낮았다. 이 수치는 해양사고의 발생률이 가장 높은 화물선의 13.4%에 비해 1/12에 불과한 비율이며, 전체 평균치인 1.4%에 비해서도 낮은 비율을 보여 어선은 다른 선종에 비해 해양사고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Ⅲ. 해양사고의 외형분석

1. 사고종류별 발생현황

<Table 3>은 전체선박에 대해 사고종류별 구성비를 나타낸 것이다. 사고종류는 충돌, 접촉, 좌초, 화재, 침몰, 기관손상, 조난, 인명사상, 운항저해 및 기타로 분류하였다. 사고종류별 구성비를 보면 기관손상의 경우가 30.74%를 차지하여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충돌이 17.94%의 비율을 보였다. 운항저해는 11.75%, 좌초 7.61%, 화재∙폭발은 6.43%의 비율로 그 뒤를 이었다.

Marine accidents of total vessel according to accident types(unit : case)

<Table 4>는 어선의 사고종류별 해양사고의 구성비를 나타낸 것이다. 사고종류는 전체선박에서와 같이 충돌, 접촉, 좌초, 화재, 침몰, 기관손상, 조난, 인명사상, 운항저해 및 기타로 분류하였다. 어선에서도 기관손상의 경우가 35.21%를 차지하여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충돌이 13.92%의 비율을 보여 사고순위 2위를 기록하였다. 전체선박과 어선에서 기관손상과 충돌을 합한 비율이 각각 48.68%, 49.13%로 거의 절반을 차지하여 이 2가지 요인의 감소가 해양사고 저감대책의 핵심으로 판단되었다. 기관손상은 사전 정비불량이 원인이고 충돌은 경계소홀이 원인이어 모두 인적과실에 기인하므로 해양사고가 주로 인적인 요인에서 발생하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Marine accidents of fishing boat according to accident types(unit : case)

2. 사고 원인별 발생현황

<Table 5>는 해양안전심판원의 1996년에서 2015년까지의 판결분에 대한 사고유형별 원인별 통계를 나타낸 것이다. 사고원인은 크게 운항과실, 취급불량, 기타로 분류하였고, 각각의 원인도 세분화하였다. <Table 6>에 전체선박과 어선의 원인별 사고를 간략하게 요약해 놓았다.

Marine accidents according to accident types & causes ('96~'15year judgment)

Marine accidents according to accident causes

전체선박의 해양사고발생의 원인으로는 운항과실이 전체의 75.4%로 가장 많았다. 운항과실은 해상교통법의 미준수, 침로선정 및 유지불량, 경계 소홀, 기상·해상에 대한 지식의 불충분, 출항준비 미흡, 당직 인계 부적절, 조선기술의 졸렬 등의 원인이 포함된다. 취급불량은 기관정비 불량, 각종 기기불량, 기관구조 결함, 전기적인 결함 등을 말하며 16.0%를 차지하였다. 적재불량, 원인 불명, 불가항력 등의 기타사항은 8.6%를 차지하였다. 운항과실이나 기기 불량에 의한 사고는 사전에 주의를 기울이면 예방이 가능한 것이므로 대부분의 해양사고는 운항자의 부주의에서 비롯된 인적인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어선의 경우에도 운항과실이 61.5%로 가장 많았고, 기관 및 기기불량이 24.8%로 전체 선박의 16.0%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형어선의 경우, 관리체계가 미흡하여 기관의 노후와 함께 정비에 소홀한 점을 그 원인으로 지적할 수 있다.


Ⅳ. 해양사고의 인적요인

1. 해양사고자의 연령별 현황

<Table 7>은 해양사고자의 연령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해양사고자의 연령별 분포를 보면 50대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40대, 60대의 순이었다. 한편 취업선원의 2015년도의 연령대별 분포는 30세 이하가 11.3%, 31~40세는 10.6%,  41~50세는 18.7%, 51~60세가 33.1%, 61~70세는 22.5%, 71세 이상이 3.8% 등이다. 50대의 취업선원비율과 해양사고비율이 거의 유사하였고, 40대는 취업선원 비율은 18.7%인데 사고비율이 33.4%로 높아 이 연령대의 선원들의 사고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 외의 연령층에서는 취업선원비율보다 사고율이 낮게 나타났다.

Age distribution by judgement

2. 해양사고자의 승선경력별 현황

<Table 8>은 해양사고자의 승선경력별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해양사고자의 승선경력을 보면 30년 이상(38.6%)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20~29년(35.3%), 10~19년(16%)으로 나타났다. 승선경력 10년 미만의 경우는 6.3%로써 오히려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승선경력이 해양사고 방지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하며, 10년 이상의 승선경력을 가진 선원이 오히려 미숙한 선원보다 징계를 많이 받아 이들의 근무 자세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istribution by boarding career


Ⅴ. 해양사고의 상황 분석

1. 시간대별 해양사고발생현황

<Table 9>은 시간대별 해양사고 발생현황을 나타낸 것이다. 해양사고의 대부분이 인적인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볼 때, 운항자가 보다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하는 시간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Distribution of the marine accident by time zone (1996~2015)

Marine accident of fishing boat by time zone

08~12시간대에 21.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12~16시간대(20.7%)였다. 20~24시간대와 00~04시간대의 야간에는 각각 11.0%와 10.2%로 주간의 절반에 불과하였다. 야간의 선박 통행량이 주간에 비해 적은 이유도 있겠지만 주간에 해양사고가 월등히 많은 것은 당직소홀이 주된 원인으로 판단된다. 어선의 해양사고 시간대도 전체 선박과 유사한 분포를 나타내었다.

2. 충돌 시의 기상상태

<Table 11>은 전체 해양사고의 종류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충돌의 경우 그 당시의 시정상태를 나타낸 것이다.

visibility in time of collision

해양사고는 맑은 날씨에서 64.2%, 무중에서 18.2%, 기타에서 16.8%가 발생 하였다. 연중을 통해서 강수일수가 약 20%인 점을 감안하면, 기상상태에 무관하게 해양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맑은 날씨에도 충돌사고의 빈도가 적지 않은 것은 주변환경보다 인적요인이 해양사고를 좌우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3. 충돌 시의 속력분석

<Table 12>은 충돌 사고시의 속력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충돌시의 속도는 5~10노트가 36.6%로 가장 많았고, 10노트 이상일 때도 25.9%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였다. 보통 선박의 항해속도가 10노트 이상임을 감안할 때 충돌 전에 속력을 줄이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박 중의 충돌 사고도 11.0%에 달해 경계 부주의가 상당히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speed in time of collision

4. 충돌 시의 상대선의 초인거리

<Table 13>은 충돌사고 시 상대선을 초인한 거리를 나타낸 것이다. 초인거리는 1마일 미만이 28.8%로 가장 많았다. 서로 마주보고 항해할 때 양선간의 거리가 1마일 미만이라면 선박의 크기와 운동성능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겠으나 충돌회피동작을 하기에 충분한 거리는 아니다. 이것을 미루어 보면, 많은 선박이 충돌회피를 위한 충분한 경계를 취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finding distance in time of collision


Ⅵ. 결 론

1996년도부터 2015년까지(20년간) 우리나라 연·근해 운항 선박과 어선의 해양사고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이들 선박의 해양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검토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선종별 해양사고의 구성비에서는 어선이 70.53%로써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기타 선박(11.53%), 화물선(8.53%)의 순이었으며, 가장 낮은 선종은 여객선(1.75%)이었다. 선종별 해양사고 발생률을 보면, 화물선이 1위(13.4%)이며, 다음으로 여객선(10.3%)이었고, 어선의 경우는 발생률은 1.1%로써 가장 낮았다. 따라서 해양사고에 있어서 어선이 차지하는 양적인 비율은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어선의 등록척수가 많은 점을 감안하면 비어선들의 해양사고 발생률이 높아 이들의 해양사고 저감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 해양사고를 종류별로 분석한 결과 전체선박과 어선에서 모두 기관손상의 경우가 가장 구성비가 높았고, 다음으로 충돌의 비율이 높았다. 해양사고 저감 방안의 관건은 사전에 기관의 철저한 정비와 함께 충돌을 감소하기 위한 경계의 강화가 요구된다.

3. 해양사고를 원인별로 분석한 결과 전체선박과 어선 모두 인적인 요소인 운항과실에 의한 사고율이 높았다. 따라서 해양사고의 상당한 부분이 운항자의 경계강화로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4. 해양사고를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주간에 해양사고의 발생빈도가 높았고, 천후면에서 보면 기상이 좋은 날에도 해양사고가 많이 발생하여 해양사고는 환경요인보다 인적요인인 경계소홀이 주된 원인임이 확인되었다.

5. 해양사고를 일으킨 선원의 인적특성을 분석한 결과 연령면에서는 50대가 경력면에서는 20년~30년간 승선한 선원이 해양사고를 많이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나서 연륜과 승선경력은 해양사고와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6. 충돌 시의 속도는 5-10노트가 가장 많았고, 초인거리는 1마일미만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 경계소홀이 이런 면에서도 충돌의 주된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7. 앞에 열거한 원인을 바탕으로 저감대책을 제시하면, 우선 당직선원의 교육철저, 보험과 연계하여 충돌사고를 감소시키는 방안의 수립, 그리고 선박자율운항시스템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해양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Acknowledgments

이 연구는 경상대학교 발전기금재단 재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비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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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Registered the ship numbers according to the ship type(unit : ship)

Type Passenger ship Cargo ship Tanker Tug Boat Others Fishing boat Total
1996 184 783 625 1,057 2,461 69,206 74,316
1997 187 766 637 1,092 2,452 73,780 78,914
1998 175 702 628 1,073 2,328 82,803 87,709
1999 171 696 647 1,071 3,870 87,502 93,957
2000 168 711 674 1,091 3,850 89,294 95,788
2001 175 706 697 1,111 3,897 89,347 95,933
2002 190 725 729 1,146 4,002 89,327 96,119
2003 188 724 711 1,178 4,080 88,521 95,402
2004 200 758 680 1,211 4,149 87,203 94,201
2005 205 797 678 1,200 4,239 87,554 94,673
2006 209 805 704 1,236 4,338 83,358 90,650
2007 213 846 747 1,266 4,412 82,796 90,280
2008 206 824 720 1,210 4,883 78,280 86,123
2009 200 820 721 1,245 5,388 75,247 83,621
2010 203 819 737 1,246 6,036 74,669 83,710
2011 212 810 729 1,271 6,374 73,427 82,823
2012 221 798 721 1,283 6,412 72,922 82,357
2013 224 793 734 1,290 6,319 69,323 78,683
2014 276 746 743 1,258 6,389 67,191 76,603
2015 270 753 739 1,267 6,245 67,191 76,465
Avg. 204 769 700 1,190 4,606 79,447 86,916
Ratio(%) 0.2 0.9 0.8 1.4 5.3 91.4 100

<Table 2>

Marine accidents according to ship types(unit : ship)

Type Passenger ship Cargo ship Tanker Tug Boat Others Fishing boat Total Accident rate(%)
* Marine accident rate(%) = (accident number/register number) × 100
1996 20 101 54 23 69 577 844 1.1
1997 21 109 42 23 73 759 1,027 1.3
1998 13 73 34 28 88 700 936 1.1
1999 15 97 24 41 83 781 1,041 1.1
2000 15 93 14 25 47 586 780 0.8
2001 13 116 23 40 50 537 779 0.8
2002 13 132 17 46 58 509 775 0.8
2003 6 102 26 43 49 381 607 0.6
2004 13 101 20 51 75 567 827 0.9
2005 8 67 17 31 51 473 647 0.7
2006 13 104 42 51 54 507 771 0.8
2007 12 81 28 49 62 406 638 0.7
2008 21 74 27 59 76 864 1,121 1.3
2009 17 110 33 70 305 1568 2,103 2.5
2010 22 133 45 97 265 1380 1,942 2.3
2011 22 118 43 86 297 1573 2,139 2.6
2012 32 109 45 104 249 1315 1,854 2.3
2013 29 107 52 78 201 839 1,306 1.7
2014 51 111 51 102 221 1029 1,565 2.0
2015 66 115 65 94 401 1621 2,362 3.1
total 422 2,053 702 1,141 2,774 16,972 24,064
Rate(%) 1.8 8.5 2.9 4.8 11.5 70.5 100
Accident avg. 21 103 35 57 139 849 1,203
Register avg. 204 769 700 1,190 4,606 79,447 86,916
Accident rate(%) 10.3 13.4 5.0 4.8 3.0 1.1 1.4

<Table 3>

Marine accidents of total vessel according to accident types(unit : case)

Type Collision Contact Aground Fire/explo. Sink Engine trouble Distress Death/Injury Navigation disturb Others Total
1996 170 15 67 41 56 159 19 15 60 59 661
1997 181 9 85 68 99 236 49 6 56 51 840
1998 147 5 77 60 84 242 52 8 43 54 772
1999 173 2 68 67 90 269 26 13 73 68 849
2000 130 11 58 48 63 196 23 19 51 35 634
2001 141 15 60 62 72 135 26 17 44 38 610
2002 184 13 58 42 55 110 21 20 13 41 557
2003 182 9 65 53 50 57 21 43 12 39 531
2004 210 12 75 57 69 147 46 80 42 66 804
2005 172 10 46 71 45 166 18 34 41 55 658
2006 167 17 66 41 25 195 12 20 68 46 657
2007 148 9 39 37 19 185 9 11 65 44 566
2008 135 18 53 32 21 415 13 17 141 103 948
2009 240 19 88 89 38 727 47 25 288 254 1,815
2010 242 28 148 82 50 571 38 32 217 219 1,627
2011 260 32 120 84 65 652 58 84 234 220 1,809
2012 196 33 113 105 41 489 39 60 227 270 1,573
2013 175 23 91 79 21 290 32 45 191 146 1,093
2014 180 19 96 97 19 339 35 113 205 227 1,330
2015 235 28 84 100 31 703 32 144 331 413 2,101
Total 3,668 327 1,557 1,315 1,013 6,283 616 806 2,402 2,448 20,435
Ratio(%) 17.9 1.6 7.6 6.5 4.9 30.8 3.1 3.9 11.8 11.9 100

<Table 4>

Marine accidents of fishing boat according to accident types(unit : case)

Type Colli. Contact Aground Fire/explo. Sink Engine trouble Distress Death/Injury Navi.disturb Others Total
1996 76 5 43 35 47 146 25 10 55 35 477
1997 106 1 57 55 85 222 47 1 49 28 651
1998 84 - 50 54 56 228 47 6 38 37 600
1999 109 - 48 58 75 250 38 8 63 36 685
2000 74 3 41 39 55 186 34 15 45 15 507
2001 75 3 41 51 54 126 37 13 39 12 451
2002 96 3 33 38 44 101 38 16 11 10 390
2003 95 - 39 47 38 51 36 30 9 12 357
2004 113 5 49 47 48 136 60 63 28 27 576
2005 101 3 35 62 32 155 32 26 37 32 515
2006 88 2 45 32 17 187 21 18 59 23 492
2007 66 3 16 29 9 178 23 6 54 21 405
2008 77 4 33 22 13 389 9 11 128 87 773
2009 150 6 63 71 27 594 36 17 223 199 1,386
2000 152 10 97 62 34 474 27 15 174 166 1,211
1999 164 9 84 68 53 537 43 63 175 182 1,378
1998 115 8 75 74 24 412 26 45 180 200 1,159
2013 100 6 53 54 8 216 18 32 139 101 727
2014 102 3 74 74 11 252 22 81 138 139 896
2015 159 12 65 65 23 477 25 119 219 297 1,461
Total 2,102 86 1,041 1,037 753 5,317 644 595 1,863 1,659 15,097
Ratio(%) 13.9 0.6 6.9 6.9 4.9 35.3 4.3 3.9 12.4 10.9 100

<Table 5>

Marine accidents according to accident types & causes ('96~'15year judgment)

Accident type colli. contact aground capsizing Fire∙Explo. sinking Engine trouble distress Death/injury others total
Operating
Fault
poor seamanship 351 74 322 10 2 64 0 0 23 57 903
poor watch keeping 2,282 25 31 - 1 4 2 1 5 9 2,360
rough sea 29 3 55 15 2 150 2 5 13 71 345
violation of navi. rule 829 1 - 1 - 1 - - 2 3 837
failure in duty 75 6 54 2 22 17 9 1 2 5 193
others 466 30 48 4 5 76 13 1 24 48 715
failure in safety rule 2 - 3 4 21 8 - - 159 20 217
sub total 4,034 139 513 36 53 320 26 8 228 213 5,570
Fault in
handle &
defect
fault in handle engine 21 6 10 - 123 32 391 1 7 26 617
fault in electricity equipment - - - - 338 1 1 - 2 1 343
fault in hull & engine 7 - 7 6 31 110 17 9 9 26 222
sub total 28 6 17 6 492 143 409 10 18 53 1,182
Others poor cargo loading - - 3 8 5 31 - 1 3 55 106
uncontrollable 42 4 10 3 10 22 - - 3 18 112
others 102 10 28 5 29 88 8 5 22 37 334
sub total 144 14 41 16 44 141 8 6 28 110 552
total 4,206 159 571 58 589 604 444 24 274 386 7,304

<Table 6>

Marine accidents according to accident causes

Operating Fault Fault in handle & defect Others Total
Whole ship 5,570 1,182 552 7,304
Ratio(%) 75.4 16.0 8.6 100
Fishing boat 1,725 697 384 2,806
Ratio(%) 61.5 24.8 13.7 100

<Table 7>

Age distribution by judgement

Age <20 21-30 31-40 41-50 51-60 61< Unknown Total
* Crew age rate refers 2015 statistics of Seafarers in Korea(KOSWEC)
1996 - 25 164 263 184 46 30 712
1997 - 18 68 166 101 17 - 370
1998 - 11 78 165 111 20 - 385
1999 - 10 89 152 94 24 - 369
2000 - 15 69 144 95 25 - 348
2001 - 10 42 127 107 25 - 311
2002 1 9 36 112 105 21 - 284
2003 - 8 35 114 76 21 - 254
2004 1 4 22 60 56 28 - 171
2005 - 5 15 82 77 23 - 202
2006 - 3 17 66 88 31 - 205
2007 - 6 12 62 81 33 - 194
2008 1 10 8 63 76 39 - 197
2009 - 1 9 46 99 52 - 207
2010 - 6 11 53 95 73 - 238
2011 - 4 11 32 89 54 - 190
2012 - 6 11 27 85 52 - 181
2013 - 0 1 19 85 49 - 154
2014 - 2 5 31 95 89 - 222
2015 - 4 7 23 78 103 - 215
Total 3 157 710 1,807 1,877 825 30 5,409
Accident rate(%) 0.1 2.9 13.1 33.4 34.7 15.2 0.6 100
Seaman rate(%) 11.3 10.6 18.7 33.1 22.5 3.8 100

<Table 8>

Distribution by boarding career

<10year 10-19year 20-29year 30year < unknown total
No. 133 313 686 743 64 1,939
Ratio (%) 6.8 16.0 35.3 38.6 3.3 100

<Table 9>

Distribution of the marine accident by time zone (1996~2015)

Time zone 0-4 4-8 8-12 12-16 16-20 20-24 unknown Total
1996 90 123 110 120 115 94 9 661
1997 118 167 147 136 150 117 5 840
1998 102 156 126 144 140 100 4 772
1999 112 166 142 159 166 98 6 849
2000 82 140 110 121 98 81 2 634
2001 79 110 111 117 109 84 - 610
2002 77 106 102 108 94 70 - 557
2003 66 106 109 75 103 72 - 531
2004 100 186 148 146 118 106 - 804
2005 103 132 120 99 105 99 - 658
2006 82 142 115 125 111 82 - 657
2007 82 113 93 95 103 80 - 566
2008 92 183 233 214 147 79 - 948
2009 158 310 419 402 341 185 - 1,815
2010 130 293 374 385 295 150 - 1,627
2011 154 337 391 428 328 171 - 1,809
2012 136 281 401 361 264 130 - 1,573
2013 111 223 246 235 169 109 - 1,093
2014 129 240 316 285 234 126 - 1,130
2015 176 382 521 475 353 194 - 2,101
Total 2,179 3,896 4,334 4,230 3,543 2,227 26 20,235
Ratio(%) 10.2 19.3 21.2 20.7 17.5 11.0 0.1 100

<Table 10>

Marine accident of fishing boat by time zone

Time zone 0-4 4-8 8-12 12-16 16-20 20-24 Unknown Total
1996 58 88 71 90 90 74 6 477
1997 99 129 114 104 115 87 3 651
1998 83 130 110 142 145 73 2 685
1999 49 77 84 90 88 63 - 451
2000 42 78 72 58 69 38 - 357
2001 71 106 95 83 79 81 - 515
2002 57 111 83 97 83 61 - 492
2003 67 148 192 178 125 63 - 773
2004 127 264 330 293 234 138 - 1,386
2005 113 274 300 317 240 134 - 1,378
2006 100 219 308 261 184 87 - 1,159
2007 90 196 211 169 151 79 - 896
2008 131 309 359 304 232 126 - 1,461
2009 53 71 72 73 79 57 - 405
2010 68 134 97 110 90 77 - 576
2011 60 104 91 106 78 66 2 507
2012 103 221 287 277 221 102 - 1,211
2013 75 113 110 107 121 74 - 600
2014 75 166 164 146 105 71 - 727
2015 45 73 75 81 68 48 - 390
total 1,566 3,011 3,225 3,086 2,597 1,599 13 15,097
Ratio(%) 10.4 19.9 21.4 20.5 17.2 10.5 0.1 100

<Table 11>

visibility in time of collision

foggy clear bad weather
(Typhoon)
others Total
Ship 161 568 7 149 885
Ratio(%) 18.2 64.2 0.8 16.8 100

<Table 12>

speed in time of collision

anchoring <5 kt 5-10kt 10kt < others total
Ship 210 350 695 491 153 1,899
Ratio(%) 11.0 18.4 36.6 25.9 8.1 100

<Table 13>

finding distance in time of collision

Dist.(mile) <1 1-2 2-5 5 < No found Others Total
Ship 547 285 330 178 487 72 1,899
Ratio(%) 28.8 15.0 17.4 9.4 25.6 3.8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