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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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0 , No. 2

[ Article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0, No. 2, pp. 433-442
Abbreviation: J Kor Soc Fish Mar Edu.
ISSN: 1229-8999 (Print) 2288-20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Apr 2018
Received 12 Dec 2017 Revised 06 Feb 2018 Accepted 13 Feb 2018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18.04.30.2.433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
손은주 ; 주혜정
동의대학교
부경대학교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Class on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Eun-Joo SON ; Hea-Chung JOO
Dong-Eui University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hjju@pknu.ac.k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lied classes on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science teaching attitude.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 students who hoped for a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in the 4-year D university B department in Bus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before and after action learning. The collected data were averaged and standardized, and the paired sample t-test was conducted for the post-war difference test.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attitudes toward direct manipulation activities and attitudes toward preparation for science activities were effective in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attitudes toward science teaching. Therefore, it was found that the action learning teaching class had some effectiveness in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science teaching attitude.


Keywords: Action learning,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Attitude toward science

Ⅰ. 서 론

영유아기 과학교육은 주변 세계에 대하여 영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과학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해 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Shin et al., 2006)이어야 한다.

영유아의 과학적 태도는 과학활동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 및 정보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행동양식으로 호기심,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Lee, 2000). 이러한 과학적 태도는 과학적 지식과 방법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과 사실을 이해하고 추리하는데 도움이 된다(Lee, 2000; Jung & Hwang, 2010).

영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에 있어서 무엇보다 영향력이 큰 요인은 교사이다(Ahn, 2002; Martin, 2001). 왜냐하면, 보육교사의 과학교수능력과 역할수행에 따라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내용이 달라지며(Cho & Go, 2006), 보육교사들이 스스로 과학을 즐기고 적극적으로 탐구과정에 참여하지 않으면 교실 내에서 과학활동이 활발히 전개될 수 없기 때문이다(Kang, 2003).

이처럼 영유아 과학적 태도와 흥미유발에 교사요인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보육교사는 타 영역 활동들에 비해 과학영역 활동을 부담스러워하고 과학자체를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과학교육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Cho, 1999; Enochs et al., 1995)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보육교사들을 위한 과학교육이 실제적인 과학탐구보다는 이론중심의 강의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학 및 과학교수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Song, 2006)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과학교수에 대한 자신감과 과학교수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고 과학활동하기를 즐기는 보육교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예비보육교사 시절부터 과학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효율적인 과학교육을 위해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과학교수태도이다. 과학교수태도란 과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정서적 판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실제 과학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친다(Duschl, 1990; Koballa, 1989). 즉, 과학교수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지닌 교사가 그렇지 않는 교사에 비해 과학과목을 중시하고, 보다 많은 시간을 과학교육에 투자하며, 직접적 조작 중심의 탐구학습방법을 잘 활용한다(Koballa, 1989; Park & Park, 2010)는 것이다. 이는 교사의 과학교수태도와 실제 과학교수 간에는 상호연관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즉, 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에게 과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며, 교실에서의 과학활동 수행 시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들의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는 과학에 대한 경험, 과학수업, 교육과정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Gauthier, 1994). 이중 예비보육교사양성과정에서의 과학활동 경험은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즉 과학교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예비보육교사들이라 할지라도 교사양성과정에서의 자발적 과학학습 경험을 통해 과학교수에 대한 동기 및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Lee & Kang, 2009).

따라서 적극적인 유아과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예비보육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적극적 태도를 형성하고 불안감을 해소시킬 다양한 교수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과학교수방법들 중에서도 과학교과에 대한 지식을 직접 교육받는 전달식 교수방법보다는 학습자 주도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과학교육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과학교수태도를 증진 시킬 수 있을 것이다(Young & Kellogg, 1993; Kim & Park, 2012 ).

그러나 대부분 예비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유아과학 교육과 관련한 수업활동은 주로 강의식 수업 및 예비보육교사의 수동적인 참여 등 모의수업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것이 현실이다(Kim & Kim, 2004; Hwang et al., 2004). 그러므로 예비보육교사들이 과학활동에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긍정적인 과학교수태도를 형성해 나가도록 돕는 교사교육 방안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들의 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액션러닝(Action Learning) 교수법을 적용하여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왜냐하면, 액션러닝은 예비보육교사가 실천적 지식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고 습득하는 전통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아닌 예비보육교사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는 교수-학습방법이기 때문이다.

액션러닝은 4-7명씩 학습팀을 구성하여 실제 존재하는 과제에 대해 해결안을 제시하고, 직접 실천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정기적으로 성찰하고 공유하며, 개인과 팀이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학습하게 되는(Marquardt, 2004) 교수-학습방법으로 정의된다.

액션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는 학습팀, 러닝코치, 과제, 학습의지, 실행의지, 질문과 성찰(Marquardt, 1999)로 이루어진다. 학습자들이 교육상황에서 발생할 문제를 설정한 후 팀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실제를 공유(Jang, 2013)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중에 러닝코치의 피드백과 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찰이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액션러닝은 실천학습이 될 수 있고, 반성적 성찰과정을 통해 문제상황을 개선하고 팀원들과 협력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탐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액션러닝은 학습공동체 형성을 촉진하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예비보육교사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대안적 방법(Peter et al., 2012)이라고 하겠다.

영유아교육은 실천적, 응용과학적 특성을 가진 학문으로 교육이론을 효율적으로 현장에 적용하는 문제가 교육의 효과와 직결된다(Lee & Lim, 2012).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학습이 개인과 공동체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낸다(Bae, 2013)는 점에서 액션러닝(Park et al., 2010)은 예비보육교사 교육에 적합한 실천적 교육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영유아 교육분야에서 실행된 액션러닝에 관한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학습동기 향상(Kang, 2014), 교직실무 수업(Lee & Lim, 2012), 교수학습의 질 향상(Park, 2014; Park, 2014; Lee, 2012),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Bae, 2013) 등과 같이 다양한 주제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액션러닝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수업과정에 적용되어 그 효과성을 살펴보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부경, 김정화(1999)의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이론에 대한 강의와 이론의 적용 사례 비디오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와 조형숙(1999)의 탐구중심 과학교육 수업의 교육적 효율성 연구, 송연숙(2001)의 탐구중심 과학교육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재발견하면서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가 증진되었다는 연구결과를 비춰볼 때 액션러닝이 실제문제해결, 소그룹 학습팀, 반성적 성찰과 공유, 협력, 실천을 통한 학습이라는 특징을 갖는 점에서 과학활동을 지도해야 하는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보육교사들은 실제 교직수행에 적용 가능한 지식을 원하며, 실천적 지식을 내면화하여 교직 전문성 향상(Bae, 2013; Cho & Park, 2006)을 요구하므로 예비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도 액션러닝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서 액션러닝 적용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1.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 방법
가. 조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 소재 4년제 대학교 B학과에서 보육교사를 희망하는 예비교사 41명(1학년 6명, 2학년 15명, 3학년 15명, 4학년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교육과정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전공스타트 특강프로그램’을 통해 약 8주간 1회 2시간씩 진행되었다.

나. 액션러닝 적용 수업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1주는 예비보육교사들에게 액션러닝학습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액션러닝을 위한 수업진행 과정과 방법, 학습활동 규칙, 학습도구 등을 설명하고, 학습자의 역할,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 행동유형검사(DISC: Dominace 주도형, Influence 사교형, Steadiness 안정형, Conscientiousness 신중형)를 통해 5명씩 팀을 구성하였다. 팀워크형성을 위해 긍정의 한마디, 칭찬하기, 팀명 정하기, 팀구호 정하기, 팀규칙 정하기 등 액션러닝 활동을 진행하였다. 2주부터 4주까지는 ‘재밌는 과학수업을 위하여’ 라는 대 주제 하에 팀별로 과학수업에서 제시되는 과제나 문제 또는 주제를 정하여 조사, 분석, 발표, 성찰하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5주에서 7주까지는 과학모의수업을 위하여 대상자 연령을 선정하고 수업목표, 내용, 매체개발, 교수방법선정, 수업시연, 교수매체 전시, 실제어린이집 유아를 초대하여 매체를 통한 상호작용 등 과학수업의 모형을 팀별로 설정하고 그와 관련하여 액션러닝 수업이 진행되었다. 8주에는 액션러닝 수업활동에 대한 개인, 팀 성찰과 더불어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을 실시하였다.

“재밌는 과학수업을 위하여”라는 대 주제를 설정한 이유는 예비보육교사들이 교사양성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수업모형의 선택과 적용, 수업시연을 통해 과학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액션러닝 진행시 교수자는 팀별로 순회하며 팀에 대한 조언과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팀원들이 협력하여 문제해결 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액션러닝을 적용한 과학수업을 위한 교육내용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program applied action learning
Week Class theme Contents of class Apply Action Learning
Week 1 The importance of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he concept and importance of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1. Orientation on how to learn action learning
2. Team Building and Teamwork Formation Activities and Presentations.
Week 2 Theory of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Piaget, Vygotsky [Discussions and Presentation]
1. Teaching orientation, scientific attitudes of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2. Implications and practical analysis of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based on constructivism
Week 3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ing-learning principles and teachers’ role for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Discussions and Presentation]
Inquiry process and teachers’ role for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Week 4 Environment for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nvironment configuration and evaluation for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Discussions and Presentation]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 configuration and selection of scientific activity evaluation method
Week 5 Instructional design of science education based on standard child care courses Create a teaching plan based on the goals and content of the natural inquiry area Selection of the goals, contents, teaching methods, media, evaluation methods for scientific activities
Week 6 Design and production of teaching media ASSURE model Creating media according to the ASSURE model
Week 7 Demonstration and exhibition of scientific teaching activities • Science activities teaching demonstration based on the team
• Exhibition of science teaching medium.
• Interaction using science teaching medium.
Demonstrate science activities class using science teaching medium.
Science teaching medium exhibition and 00 Nursery School Interaction with early childhood
Week 8 Reflection of learning activity Reflections on action learning activities Individual reflection, team reflection, reflection of learning process

또한 액션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은 문제를 탐색하고 정의하기,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수집과 분석하기,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제시하기, 의사결정하기, 가능한 최선의 해결책을 도출하고 우선순위 정하기, 액션플랜 작성하고 실행하기, 발표 및 피드백하고 성찰하기의 단계로 설계할 수 있다([Fig. 1]).


[Fig. 1] 
Action learning process digram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1주차에서 팀빌딩, 팀규칙과 팀명 정하기, 팀워크 형성을 위하여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팀원들끼리 “긍정의 한마디”와 “팀을 상징하는 이미지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팀원들의 의견조율로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주어진 과제에 따라 팀활동을 수행하고 발표한다. 2주차에서 4주차까지는 팀별 실제 토론주제나 문제 사례를 제시하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그 과정에서 팀 구성원 간 토론과 성찰, 연구자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해결책을 모색한 후 팀원들과 참여자 전체가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해결방안을 도출하기도 하였다. 이때 다양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하여 전문서적,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검색, 교재 및 프린트물 활용 등이 가능하도록 한다. 5-7주차에서도 과학수업을 위한 대상자, 수업목표, 수업내용과 매체선정 및 제작과정, 수업내용전달 방법, 수업시연, 평가 대한 팀원들의 아이디어 제시와 선정이 다양한 자료수집과 정보 분석을 근거로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이 도출된다. 최적의 해결방안이 선정되면 우선순위를 정하고, 액션플랜을 작성하고, 하나씩 실천행위를 하게 된다. 끝으로, 결과물을 발표함으로써 전체 학습자들과 공유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의 과정을 되돌아보고 그 결과를 다른 팀의 다양한 사례와 비교하여 문제해결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토론하고 성찰하기도 한다. 일련의 과정이 마무리되면 과정에 대한 성찰과 학습자 성찰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학습자들은 매 차시마다 팀별 진행상황을 발표하고 연구자는 매회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학습자들은 각 주차마다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주차를 계획하고 필요에 따라 수업내용이나 방법을 보충하기도 하였다.

2. 연구 도구

본 연구도구는 과학교수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Thomson과 Shrigley(1986)의 도구를 기초로 Cho, Hyung-Sook (1999)의 연구에서 번안하여 Kang, Ho-Jung(2003)이 사용한 검사도구이다. 과학교수태도에 대한 설문지 문항구성은 5점 평정척도로 총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내용은 과학교수에 대한 흥미 및 부담감에 대한 태도 6문항, 직접적 조작에 의한 과학활동에 대한 태도 6문항,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 5문항, 과학교수시기 적합성에 관련된 태도 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Table 2> 참고). 각 문항에 대한 채점은 긍정적 질문의 경우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채점하였으며, 부정 질문의 경우는 역채점 하였다.

전체문항의 신뢰도 Cronbach α=.74 수준으로 나타났다.

<Table 2> 
Test contents of science teaching attitude
Area Contents
Attitudes toward interest and burden for science teaching(6) Understand the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The attitude that does not feel difficult the scientific questions or attitudes of difficulties and anxieties about science teaching.
example) I have difficulties with science activities with young children.
Attitudes toward direct manipulation for scientific activities (6) Attitudes to actively participate in scientific exploration activities for infants and young children and to use real or dioceses for scientific activities.
example) I like to collect diocese and materials for scientific activities.
Attitude toward preparation for science activities (5) Find relevant books or activity books for scientific activities, attitudes that actively participate in preparing instrument and equipment.
example) I will be willing to spend time preparing and installing parishes and equipment for scientific activities.
The need for science education and
Attitudes related for timing of science professors(5)
Attitudes that I have a voluntary curiosity about the phenomenon of early childhood and that I need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xample) I think it is too soon to teach science to infants.

3. 자료수집 및 분석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0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약 8주간 진행되었으며,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액션러닝 실시 전과 후 과학교수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전후 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Table 3>과 같다.

<Table 3>에 의해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과학교수에 대한 부담감 사전점수 평균은 3.13(SD=.34), 사후점수 평균은 3.04(SD=.26)로 사후검사 점수가 .09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t=1.28(p>.05)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 
Paired sample t-test of comparing pretest and posttest of Science Teaching Attitude
factor variable paired differences t-value
Mean t-value (M) (std. Dev. ) (std. Err. )
burden for science teaching pre-score 3.13 .34 .05
post-score 3.04 .26 .04
Difference .09 .43 .07 1.28
Direct manipulation for scientific activities pre-score 2.99 .32 .05
post-score 3.62 .28 .04
Difference -.63 .37 .06 -10.852***
Preparation for science activities pre-score 3.09 .25 .04
post-score 3.47 .47 .07
Difference -.38 .54 .08 -4.53***
Timing of science professors pre-score 3.48 .37 .06
post-score 2.69 .45 .03
Difference .79 .58 .09 8.64***
***p<.001
**p<.01
*p<.05

직접적인 조작에 의한 과학활동에 대한 태도 사전점수 평균은 2.99(SD=.32), 사후점수 평균은 3.62(SD=.28)로 사후검사 점수가 .63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t=10.85(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 사전점수 평균은 3.09(SD=.25), 사후점수 평균은 3.47(SD=.47)로 사후검사 점수가 .38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t=4.53(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교수 시기의 적합성에 대한 태도 사전점수 평균은 3.48(SD=.37), 사후점수 평균은 2.69 (SD=.79)로 사후검사 점수가 .79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t=8.64(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있어서 직접적인 조작활동에 대한 태도와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고, 또한 과학교육의 필요성과 과학교수시기에 대한 적합성과 관련한 태도는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일부 효과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에서 액션러닝 적용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함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있어서 직접적인 조작활동에 대한 태도 즉, 과학활동에 필요한 교구나 재료를 직접 수집하거나 동물이나 곤충을 만지고 다루는 일에 대한 태도와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 즉, 과학활동을 위한 관련 서적이나 자료집을 찾아보는 태도와 교구나 장비를 준비하고 설치하는 일에 기꺼이 시간을 할애하는 등의 태도들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Kang, Ho-Jung(2003)의 예비유아교사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 및 인식연구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과 수업은 직접적 조작에 의한 과학활동을 하려는 태도가 더 높으며, 특히 유아들 앞에서 과학실험 과정을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과학활동을 위해 직접 동물이나 곤충을 만지고 다루는 활동을 하며, 과학활동을 위해 교구를 쉽게 활용하려는 태도가 긍정적으로 나타난 점, 과학활동을 위해 교구나 장비를 준비하고 설치하는 일, 과학활동으로 인해 교실이 소란스러워지고 지저분해지는 것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결과와 맥을 같이한다.

이는 액션러닝 적용 수업의 과정에서 과학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 연계, 교수계획, 과학교구 제작 및 시연발표, 과학교구 전시를 통해 실제 영유아들을 초대하여 과학교구로 상호작용할 수 있었던 경험들이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을 유아와 교사가 함께 탐구하고 배우는 것으로 변화시켰고, 과학교육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였기에 직접적인 조작활동에 대한 태도나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액션러닝 학습결과물을 전시하거나 성과물을 공유하고 성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하여 생각할 기회를 가졌고, 과학지도 수업에 대한 안목과 전문성을 신장시킨 결과라고 생각되어 진다.

둘째, 과학교육의 필요성과 과학교수시기에 대한 적합성에 대한 태도는 감소되었다. 즉, 유아에게 과학을 가르치기에 너무 이르다고 생각한다든지, 읽고 쓰기 능력을 갖추기 전에는 과학을 가르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 감소되었다.

이는 Kim, Ki-Ye and Park, Eun-Ju(2012)의 연구에서 제시하는 것과 같이 예비보육교사들이 과학교육활동과 관련한 경험을 통해 과학적 태도가 증진되면서 과학교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고 유아기에 발달적으로 적합한 과학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게 됨으로써 과학교육의 필요성이나 교육시기의 적합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감소시킨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부담감에는 변화있는 효과를 확인 할 수 없었다.

이는 Kim, Ki-Ye and Park, Eun-Ju(2012)의 과학교수에 대한 흥미 및 부담감을 덜어준다는 연구결과와 Park, Eun-Ju and Park, Su-Mi(2010)의 예비유아교사가 과학교수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고한 결과와는 상반된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심도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연구자의 견해로는 예비보육교사들도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과학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과학적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지 못했고, 기본적인 과학원리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이 보육현장을 눈앞에 둔 예비보육교사들의 과학교육에 대한 두려움을 지속시킨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이러한 점은 추후연구에서 관찰 및 질적 연구를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며, 특히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교과에 대한 지식을 강의식,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것보다는 예비보육교사들로 하여금 다양한 실천활동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액션러닝 적용수업에서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교육에서 다뤄져야 할 학습내용을 기반으로 실천학습이 체계적이고 심화된 학습활동으로 설계될 필요가 있다.

제언하자면, 액션러닝 교수설계 시 첫째, 학습자의 학습경험과 선행지식을 사전에 점검하고, 학습팀의 구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학습활동, 목적, 절차 안내를 명확히 제시하여 학습활동의 방향성을 항상 자각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간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최대한 학습자-학습자간, 학습자-교수자간 소통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력해야 한다. 셋째, 강의실에서 새로운 교육활동에 대한 시도와 실행은 예비보육교사의 진정한 앎과 지식의 이해, 성찰로부터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과지식에 기반을 둔 다양한 액션러닝 적용수업이 지속적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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