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Journal Archive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0 , No. 5

[ Article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0, No. 5, pp. 1759-1768
Abbreviation: J Kor Soc Fish Mar Edu.
ISSN: 1229-8999 (Print) 2288-20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Oct 2018
Received 27 Aug 2018 Revised 27 Sep 2018 Accepted 05 Oct 2018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18.10.30.5.1759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 및 감염대처에 대한 요인 분석
박찬희
한국국제대학교(조교수)

Factor Analysis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 Empowerment and Coping with Infection
Chan-Hee PARK
Korea International University(professor)
Correspondence to : 19821567@hanmail.net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The speech therapy refers to the process of helping the diverse subjects who need speech therapy so that they can exert the linguistic skills, and the main role to diagnose the major problems of the subject and to perform the counseling and the treatment in the speech therapy process is performed by the speech Language Pathologist. Therefore, in this study, the empowerment factor related to the expertise of the speech Language Pathologist and the factors corresponded to the problems related to the infection in the speech therapy site, which is exposed to the risk of infection were compared and examined. In this study, total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21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out of which total 201 questionnaires answered sincerely were processed excluding 17 questionnaires inappropriate for the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mpowerment factor of the speech Language Pathologist was composed of 2 factors, of which Cronbach Alpha Coefficient ranged from .78 to .86 showing appropriate reliability and validity. Second, the factor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 coping with infection was composed of 3 factors, of which Cronbach Alpha Coefficient ranged from .66 to .87 showing appropriate reliability and validity. In conclusion, comparing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components of the speech Language Pathologist empowerment and response to the infection in this study, planning systematic countermeasures for the difficulties related to the speech Language Pathologist and practicing them with diverse ways are deemed to be necessary.


Keywords: Speech language pathologist, Empowerment, Coping with infection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언어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성인, 노인층의 다양한 어려움에 대하여 정확한 진단과 더불어 언어재활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언어재활사(Speech-Language Pathologist: SLP)라고 한다. 언어재활사의 직무 범위는 치료 외에도 공공서비스, 교육/상담 그리고 연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언어재활사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장애와 증상에 대한 지식, 진단검사에 대한 지식과 활용 기술, 연령과 특성에 따른 장‧단기 치료 계획 설정, 치료 상황에서 치료 대상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상담기술 등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Korean Language Rehabilitation Association, 2015).

그러므로 언어재활사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이와 같은 지식이나 능력은 직접적인 언어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습득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언어재활사의 역량강화와 팀협력적 접근에 요구되는 임파워먼트에 관한 영역이나 위생과 감염문제에 대한 기본지식의 습득과 대처방안에 대한 교육과 연구들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1980년 후반에 소개된 이후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능동성, 자율성, 창조성을 강화하여 지속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는 임파워먼트는 전문직에 대한 동기부여와 동료 간의 파워 증진에 영향을 줌으로써 집단 임파워먼트를 발생시키고 결과적으로 전체 조직의 변혁과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게 된다.

Zimmerman(1992)은 임파워먼트를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보고 “개인차원에서는 자신의 삶에 통제감을 갖고 사회의 생활영역에 민주적인 참여를 하는 상태를 말하고, 조직의 차원에서는 자원과 기회를 획득하여 역량을 강화시키고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지역사회의 정치 사회적 구조 변화와 사회변화를 가져오는데 힘을 갖는 것을 의미 한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임파워먼트는 제각기 다른 차원에서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개인의 임파워먼트는 조직과 지역사회의 역량 강화에도 영향을 주고 또한 그것들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언어재활사로써 전문직에 대해 가지는 소명감, 자신감, 책임감에 대한 신장을 통하여 스스로의 성장과 더불어 언어재활 대상자에게 전인적이고 질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언어재활의 전문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감기, 독감, 수족구병 등 언어재활을 받는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전파될 수 있는 병원성 바이러스, 세균 감염성 질환에 대한 지식이나 대처 방안에 대한 인식수준 또한 미비한 실정이다. 병원성 바이러스, 세균 감염성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인체의 호흡기. 소화기, 감각기 등 내부 기관에 침투하여 감염 발생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감염성 질환의 대부분은 숙주, 병원체, 환경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초래되는 경우가 많다(Lawton, 1999).

아동 및 청소년 또는 그들의 보호자와 그들에게 재활을 돕는 전문가들이 동일 시간 동일 공간에서 활동하면 감염성 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전염되기 쉬울 수 있고, 대기실에서 함께 기다리던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언어재활사에게 감염 관련 위생지식을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언어재활사가 감염 관련 위생지식이 부족할 경우 대상자의 언어재활을 위한 활동 중 각종 전염병에 감염될 위험 요소가 매우 높아지는 것이다.

구강 감염은 아니지만 2017년 12월 의료진의 감염예방을 위한 지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준수하지 않아 신생아 4명이 대학병원에서 사망한 사건(경향신문,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문 인력의 감염예방을 위한 위생지식과 위생관리수준에 대한 연구는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외국의 경우 구강운동 및 조음치료를 직접 실시하고 있는 언어재활사들의 감염예방관리를 위하여 위생교육 및 표준 지침을 공지하는 등의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ASHA는 홈페이지에 Intection control in speech-language pathology를 공시하여 모든 언어재활사는 자신과 환자들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주의를 전달하고 있다(Pyo Hwa Young, 2011).

이에 반해 국내 언어재활사의 위생 및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이와 관련한 선행 연구로는 언어치료사를 위한 감염예방 및 관리지침에 관한 문헌 연구(Pyo Hwa Young 2011), 언어치료사의 감염관리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연구(,Pyo Hwa Young, 2012), 언어재활사의 위생관리에 대한 인식(Park chan hee et al., 2017)등이 있으나 언어재활사의 감염예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찾을 수 없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언어재활사의 전문성 신장과 감염 예방 및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하여 그에 따른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상기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언어재활사의 감염대처에 대한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이 연구는 언어재활사들의 임파워먼트와 위생지식에 대한 요인을 비교하기 위하여 전국의 언어재활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015년 4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연구에 참여한 보호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작성에 대하여 설명 후 대상자가 직접 설문지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18부(73%)를 회수하였다. 회수 된 설문지 중 미기입이나 작성이 완료되지 않은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17부를 제외하고 성실히 응답된 201부(67%)의 설문지를 자료처리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기본 정보는 <Table 1>에 제시하였다.

<Table 1> 
Status of background variables of study subjects
Variable Description Frequency %
Gender Male 42 20.9
Female 159 79.1
Age 20~30 years old 104 51.7
31~40 years old 62 30.8
41~50 years old 26 12.9
50 years old or older 7 3.5
Other 2 1.0
Marital Status Single 128 53.7
Married 73 36.3
Children Yes 51 25.4
No 150 74.6
Type of Workplace Private Rehabilitation Center 146 72.6
Hospital 15 7.5
Welfare Center 14 7.0
Education Office 11 5.5
Daycare center 5 2.5
Other 10 5.0
Position Director 23 11.4
Director (holding concurrent position of manager) 12 6.0
Department Head(Manager) 28 13.9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138 68.7
Region Seoul 13 6.5
Gyeonggi-do 23 11.4
Gyeongsang-do 81 40.3
Chungcheong-do 24 11.9
Jeonlla-do 47 23.4
Other 13 6.5
Career Less than 1 year 16 8.0
1 year ~ less than 3 years 56 27.9
3 years ~ less than 5 years 50 24.9
5 years ~ less than 7 years 35 17.4
7 years ~ less than 10 years 25 12.4
10 years or more 19 9.5
Education Level College Graduate (Junior College of 2- and 3-year system) 13 6.5
College Graduate 123 61.2
Graduate School Student and Graduate School Graduate 65 32.3
Number of Patients 2~3 persons 25 12.4
4~5 persons 26 12.9
6~7 persons 80 39.8
8~9 persons 52 25.9
10 persons or more 18 9.0
Working Hour 5 hours or less 21 10.4
6~7 hours 54 26.9
8 hours 83 41.3
9~10 hours 33 16.4
10 hours or more 10 5.0

2. 연구 도구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Park(2015)의 보육교사의 보육현장 핵심역량 인식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요구조사에서 사용된 설문지와 Jeon(2013) 우리나라 언어치료사의 핵심역량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 그리고 Kim(2008)의 물리치료사의 병원감염에 대한 인식과 실천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와 Pyo(2011)언어치료사를 위한 감염예방 및 관리지침에 관한 문헌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언어재활사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타당도 검증을 위해 언어치료학과 교수 3인에게 의뢰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전문성, 역량, 위생지식, 위생교육, 위생관리 수행수준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의 반응 방식은 Likert식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아주 아니다 1점, 아니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배정하여 연구 대상자들이 직접 설문지에 기입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구성영역은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다.

이 연구의 Crobach’s Alpha 계수는 전문성 0.78, 역량0.86, 위생지식0.86, 위생교육 0.66, 위생관리 수준이 0.87 이었다.

<Table 2> 
Composition of the questionnaire
Ccntents Variable Number of question item Total number of questions
Ⅰ. Background information Background Variables 11 11
Ⅱ. Impowerment professionalism 12 24
ability 12
Ⅲ. Coping with Infection Hygiene knowledge 16 43
Hygiene education 12
Hygiene management 15

3. 자료처리

이 연구에서 설문 대상자들의 배경변인별 특성은 백분율로 나타냈다. 그리고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와 감염대처에 대한 요인을 비교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정 및 ANOVA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통계적 검증은 SPSS 20.0 for window를 사용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요인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요인분석을 통하여 3가지 요인을 묶어줌으로써 변수들의 단순화를 하였다. 직교 회전 방법인 베리맥스 회전을 통하여 요인 회전을 하였으며,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증도 동시에 하였다. 그 결과 KMO를 살펴보면 0.906가 나왔으므로 양호하다고 판단이 된다.

다음은 Bartlett으로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한지 판단하는 검정으로 0.05보다 훨씬 작은 값이 나왔으므로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자세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Table 3> 
Analysis of empowerment factor of speech language pathologist company
Item Factor name
professionalism ability
1 It understands the current system, policy and reality of language rehabilitation and speech language pathologist .672
10 Teachers, guardians, and community groups are working together to ensure that language rehabilitation is seamless. .661
3 It is fully equipped with professional knowledge of language rehabilitation. .640
4 Pre-and post-evaluation are conducted using appropriate assessment tools for the subjects to be treated. .618
6 They are familiar with the format and content of writing short and long-term treatment plans. .618
5 It has a variety of motivational skills that are needed for people to be treated in language rehabilitation. .595
9 They are attending training and training seminars to learn new theories and techniques related to language rehabilitation. .588
10 I feel reassured as a speech language pathologist. .729
2 What I am doing now is very helpful in achieving my future goals. .661
3 I have the necessary healing ability as a speech language pathologist. .608
6 I feel overwhelmed with the burden of treatment. .596
12 Those who are treated are satisfied with my treatment. .596
4 I have the ability to handle difficult things successfully. .573
9 I often have the opportunity to get the latest treatment information. .547
8 I am being treated as a profession. .526
7 I work independently. .476
Eigenvalue 5.820 3.943
Variance 24.251 16.428
Cumulative variance 24.251 40.679
Kaiser-Meyer-Olkin Measure of Sampling Adequacy = 906
Bartlett's Test of Sphericity. Chi-Square X2=1737.575***

요인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요인은 2가지로 전문성, 역량으로 상위변수가 나타났다. 각 요인별 요인 명, 문항 수, Cronbach`s Alpha 값은 <Table 4>와 같다.

<Table 4> 
Composition of the questionnaire
Ccntents Number of question item Cronbach`s Alpha
professionalism 7 1,3,4,5,6,9,10 0.86
ability 9 2,3,4,6,7,8,9,10,12 0.78
Total 16

2. 언어재활사의 감염대처에 대한 요인

언어재활사의 감염대처에 대한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3가지 요인을 묶어 줌으로써 변수들을 단순화 하였으며, 직교회전 방법인 베리맥스 회전을 통하여 요인회전을 하였으며, KMO와 Bartlett의 구형성검증도 동시에 하였다.

먼저 KMO를 살펴보면 0.717가 나왔으므로 양호하다고 판단이 된다. 다음은 Bartlett으로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한지 판단하는 검정으로 0.05보다 훨씬 작은 값이 나왔으므로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언어재활사의 감염대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요인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요인은 세 개로 위생수행수준, 위생지식 그리고 위생교육이 상위변수가 될 수 있다.

<Table 5> 
Factor analysis of infection coping by speech language pathologist company
Item Factor name
Performance level Hygiene knowledge Hygiene education
10 The garbage inside the treatment room uses the cover and the surroundings are kept clean. .843
3 As a speech language pathologist, he keeps his nails clean and short. .824
6 When you wash your hands with alcohol, soap and water, first wet your hands with water, rinse your fingers and hands thoroughly for at least 15 seconds after filling with the manufacturer's recommended amount. .812
5 Sterilized gloves are used to treat and then hand wash and disinfect. .794
4 Hand washing and disinfection are carried out before and after treatment. .768
12 In the case of infectious disease patients, instructions are provided to restrict visits to the treatment room. .765
9 When a speech language pathologist worker gets a cold, she wears a mask. .755
1 speech Language pathologist centers know the types of communicable diseases and follow the precautionary rules. .751
11 Disposable items (tongs, swabs, etc.) are discarded after use. .741
8 Used therapeutic tools and toys are cleaned and disinfected. .725
13 Sanitary gloves are worn when examining oral examinations and oral hygiene. .701
1 I think that hygiene knowledge is abundant. .719
6 I know the definition of sterilization. .702
4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are provided at the appropriate places in the workplace. .687
5 By following the infection prevention guidelines, I think I can protect myself against infectious diseases. .685
2 I am aware of the fact that I need to take a health checkup at the time of employment to check whether there is an infectious disease and susceptibility, and if necessary, to get appropriate vaccination before issuing it. .673
8 I know the kind of disinfectant. .627
12 I know I should wash my hands, whether wearing gloves or not, when I touch contaminated items such as blood, fluids, secretions, or excreta .622
3 It is necessary to carry out a health examination once a year and know that infectious disease is infectious disease, and vaccination or treatment is needed if necessary. .610
11 I know that it is not used because it can cause dermatitis when using hot water repeatedly when disinfecting hands. .586
13 I know how to take proper action immediately when pollutants fall on the floor. .543
6 Who carries out hygiene education? .744
2 How often do you receive hygiene training (lectures or materials)? .704
4 How easy is it to understand what kind of education is necessary for effective hygiene education? .684
3 What type of hygiene training did you receive? .604
10 After receiving hygiene education, the wrong behavior is being improved. .587
1 I think hygiene education is necessary for speech language pathologist. .544
7 It informs the speech language pathologist about the regulations, guidelines, and policies that are changed in the contents of hygiene education. .513
8 After receiving hygiene education, evaluation is being done. .508
Eigenvalue 12.469 5.928 3.330
Variance 28.997 13.787 7.743
Cumulative variance 28.997 42.784 50.527
Kaiser-Meyer-Olkin Measure of Sampling Adequacy = 717
Bartlett's Test of Sphericity. Chi-Square X2=1921.791***

각 요인별 요인 명, 문항 수, Cronbach`s Alpha 값은 <Table 6>과 같다.

<Table 6> 
Composition of the questionnaire
Ccntents Number of question item Cronbach`s Alpha
Hygiene management 11 1,3,4,5,6,8,9,10,11,12,13 0.87
Hygiene knowledge 10 1,2,3,4,5,6,8,11,12,13 0.86
Hygiene education 8 1,2,3,4,6,7,8,10 0.66
Total 29


Ⅳ. 논의 및 제언

이 연구는 언어재활사로서의 직업적 전문성 강화와 더불어 다양한 감염성 질환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에 해당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한 연구로, 이 연구결과에 기초한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재활사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요인은 모두 2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요인의 Cronbach`s Alpha 계수는 .78~.86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다.

먼저 임파워먼트 요인 중 전문성 요인에 대하여 살펴보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언어재활관련 정책, 제도에 대한 인식, 교사, 보호자, 지역사회 등이 팀 접근의 원활한 연계성 여부, 전문적 지식의 습득, 평가도구를 활용한 원활한 진단평가, 장·단기 계획서 작성 방법의 숙지, 환자에 대한 동기유발 기술, 새로운 이론이나 기법을 익히기 위한 교육 참여에 대한 요인을 확인 할 수 있다. 역량에 대한 요인으로는 언어재활사로서의 보람,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미래의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언어재활사로서 필요한 치료능력, 치료에 대한 과중한 부담감, 환자들의 치료 만족감, 어려운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여부, 전문직으로서의 성취감, 독립적 업무수행에 대한 요인을 확인 할 수 있다.

Spreitzer(1995)가 ‘조직의 목적은 구성원들의 규정된 행동보다는 자발적 행동으로부터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한 것처럼 언어재활사 내면의 자발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임파워먼트가 언어재활의 효과성을 유도하는 중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심재훈(2009)의 연구에서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물리치료사들의 특성에 적합한 임파워먼트를 높일 수 있는 관리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에서도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의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언어재활사의 감염대처에 대한 요인은 모두 3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요인의 Cronbach`s Alpha 계수는 .66~.87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다.

감염대처에 대한 수행수준을 살펴보면, 치료실 내부의 쓰레기 및 청결상태 유지, 위생9.5숙지, 멸균장갑 착용 후 손 세척 및 소독 여부, 치료 전·후 손 세척 및 소독 여부, 감염성 질환환자의 방문 제한 내용 숙지 여부, 언어재활사가 전염성 질환(감기)에 걸릴 시 마스크 착용 숙지, 전염성 질환의 종류 및 예방수칙 인식 여부, 1회용 물품 폐기 및 장난감 세척, 소독 여부, 구강검사 실시 시 위생장감 착용에 대한 요인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생지식에 관한 요인으로는 위생지식, 멸균의 정의, 근무지의 지침서 비치, 감염예방지침 준수, 건강검진과 예방접종관련, 소독제의 종류, 혈액, 체액, 배설물의 오염 물건을 만졌을 때 손 세척 필요성, 매년 건강검진 실시여부, 손 소독 방법, 오염물질에 대한 대처법에 대한 요인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생교육에 관한 요인으로는 위생교육 실시 담당자, 위생교육 횟수, 위생교육 형태, 효과적인 위생교육 이해방법, 위생교육 후 문제점 개선, 위생교육의 필요성, 변경된 규정과 지침에 대한 전달여부, 위생교육 관련 평가에 대한 요인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표화영(2012)의 선행연구에서 건강과 안전에 대한 언어재활센터, 언어재활사, 대상사, 보호자 등이 인지하여야 하는 감염에 대한 문제요인에 대한 결과와도 유사하다.

또한 현재 위생과 감염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들이 대학병원, 간호사, 음식점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언어재활사와 언어재활을 이용하는 관련 대상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현황조사 및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도 인식할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 및 논의 등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재활사들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요인은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2요인으로 구성되며, 높은 신뢰도가 확보된다.

둘째, 언어재활사들의 감염대처에 관한 요인은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세 요인으로 구성되며 높은 신뢰도가 확보된다. 매년 언어재활 대상자들의 증가폭을 비교해 볼 때 언어재활사, 대상자, 보호자, 협력팀들이 숙지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들을 간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매년 더 많은 언어재활기관들이 설립되고 언어재활 대상자의 수요만큼 전문적인 언어재활사들 또한 더 많이 양성되고 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를 토대로 앞으로는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보다 더 높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해 요구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언어재활사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기본적으로 갖추면서 더 나아가 성숙한 인격과 인간적 자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추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위생과 감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습득으로 감염예방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한국국제대학교 교내연구비(2018년)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References
1. Jeon, LS, (2013), Core competencies of Korean language therapists,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2. Kim, JS, (2008), Cognition and Practice of Physical Therapist on Hospital Infection, Korea Contents Association, 8(11), p189-202.
3. Korean Association of Language Rehabilitation, (2015), Language therapy field practice, Seoul, The Korean Language and Rehabilitation Association Publication.
4. Lawton, AR, (1999), IgG Subclass Deficiency and the Day-care Generation, The Pediatric Infectious Disease Journal, 18(5), p462-466.
5. Park, CH, and Huh, MJ, (2017), Recognition of sanitary management of language rehabilitation company, The Korea Society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9(6), p1847-1859.
6. Park, KJ, (2015), A Study on the Need for the Recognition of Core Competencies and Growth of Professionalism, Master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7. Pyo, HY, (2011), Literature Review on Infection Prevention and Control Guidelines for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Literature Review on Cognition of Infection Control, Special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of Ehwa Women's University, 10(3), p269-296.
8. Pyo, HY, (2012), Questionnaire Survey on Perception of Infection Management by Speech Therapis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7(4), p503-618.
9. Shim, JH, (2009),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on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physical therapists, Doctoral thesis, Hanyang University.
10. Spreitzer, GM,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p1442-1465.
11. Yu, BH, (2007), Introduction to dental hygiene, Seou, Yonsei University Press.
12. Zimmerman, MA, (1992), Further Explorationsin Empowerment. Theory:AnEmpirical Analysi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0(6), p707-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