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6, No. 4, pp.715-724
ISSN: 1229-8999 (Print) 2288-20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24
Received 09 Jul 2024 Revised 19 Jul 2024 Accepted 26 Jul 2024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24.8.36.4.715

국립해사고 학생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 분석

이광빈 ; 이미람* ; 박종운
수해양교육연구소(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학생)
국립부경대학교(교수)
Analysis of the Image on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ies Recognized by 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Students
Gwang-Bin LEE ; Mi-Ram LEE* ; Jong-Woon PARK
Fisheries and Maritim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researcher)
*Pukyong National University(student)
Pukyong National University(professor)

Correspondence to: 051-629-5971, pjun9017@pknu.ac.kr

Abstract

In Korea,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are very important due to the topographical and industrial characteristics. However, it is difficult to recruit enrolled students for fisheries and shipping-affiliated high schools. This is because the perception on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is bad. Therefore, the perception of the future fishery and shipping industry in which the students of the 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will be engaged was analyze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1 students of the 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and the study was conducted through 11 adjectives. The images on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recognized by the students of the 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were analyzed by dividing the location, major, family member's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and grade. As a result of the study, depending on the location, students in Busan showed more negative perceptions of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than those in Incheon(Dangerous-Safe, Boring-Interesting, Conservative-Progressive). Depending on the major, navigation students showed more negative perceptions than engineering students(Useless-Useful, Unprofessional-Professional, Boring-Interesting). Students whose families work in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ies showed greater negative perceptions than those who do not(Simple-Complete, Easy-Difficult). In addition, negative perceptions appeared large as the grade increased(Passive-Active, Dishonest-Honest, Useless-Useful, Dangerous-Safe, Boring-Interesting, Conservative-Progressive).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various practical classes and employment programs should be implemented to improve the perception of students in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ies.

Keywords:

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ies, Image Analysis

Ⅰ. 서 론

우리나라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수출입 비중이 2022년 기준 102.0%인 수출 지향형 국가이고, 수출품들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원자재는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Kosis, 2023). 또한 우리나라는 위로는 북한과 마주하고 있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사실상 섬이나 마찬가지인 국가로, 물동량의 99.7%가 해운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Jeong, 2022). 이러한 수산·해운업은 과거에도 멈춘 적이 없고 미래에도 멈출 수가 없기에“오래된 미래”라는 역설적 별명으로 지칭되고 있다(Park, 2022). 수산·해운업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수산·해운업의 현재 상황은 저출산·노령화로 인하여 선박을 운항할 해기사는 매년 380명 가량 자연 소멸 중이며, 수산·해운업은 3D 업종이라는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수산·해운을 전문적으로 교육해야 할 기초 교육기관인 수산·해운계고등학교는 존폐의 위기에 놓여 있다(Park, 2022).

국립해사고 설립 정관(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Establishment Ordinance, 2021)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장관은 「초ㆍ중등교육법」 제62조 제2항에 따라 교육부장관의 위탁을 받아 해사에 관한 기술ㆍ기능의 체계적인 교육과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부산해사고등학교 및 인천해사고등학교를 설립ㆍ운영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처럼 국립해사고는 상선에 승선하는 해기사를 양성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국립해사고등학교 졸업생들은 미래 대한민국 수산·해운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따라서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미래에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기능을 형성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가?

2.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는 소재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는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는 가족의 수산·해운업 종사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5.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는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국립해사고등학교

국립해사고등학교란 국립해사고등학교 설치령에 의해 운영되는 대한민국의 특수목적고등학교이자, 산업 수요 맞춤형 마이스터 고등학교이다. 1977년 국립한국선원학교로 최초로 설립되어 이후, 인천선원학교가 설립되며 1993년 국립부산해사고등학교와 국립인천해사고등학교로서 교명이 변경되며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국립해사고등학교는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학교로서 해기사 인재 양성을 통해 수산·해운업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국가에서는 국립해사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입학금과 수업료 뿐만 아니라 학습에 필요한 의복비와 그 외의 학비 등을 지원함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National Maritime High School Establishment Ordinance, 2021) 전반적인 교육과정으로 1학년 시기에는 전공 관련 이론 교육을 통해 전공 기본 개념과 이론을 확립하며 승선을 위한 준비 과정을 거친다. 2학년 1학기와 3학년 2학기에는 선박 친숙화 및 승선 실습을 진행하여 해기사로서의 직무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한다. 3학년 때는 취업을 위해 여러 선사의 조건에 맞는 부분을 확인하여 면접 준비를 하며 취업전선에 들어서면서 미래 선원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 3년간의 학교 교육 과정을 거친 이후에는 선사에 취직하여 해기사로 승선하거나, VTS(vessel traffic service), 해양 경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국립해사고 학생들은 미래 해기사로서 직무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전공 교과목뿐만 아니라 영어 수업도 중점적으로 들으며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TOEIC을 준비하여 전인적 역량을 갖추기 위한 학습을 한다. 또한, 글로벌 해양 영마이스터로서의 육성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학교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이처럼 수산·해운업 분야에서 종사할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국립해사고등학교의 중요성에 비해 이와 관련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수산·해운계 분야와 관련한 연구로는 수산·해운계고등학교의 교육서비스품질과 전공몰입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Lee et al., 2023)와 수산·해운계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수산·해운계고등학교의 현황과 미래발전방안 연구(Hwang et al., 2022)가 있지만, 해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산·해운업 분야 관련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해사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2. 수산·해운업

Kim and Park(2008)에 따르면 우리나라 수산·해운업은 1960년대부터 산업으로서 그 역할을 하면서 경제의 급성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하여 1980년대에는 생산 측면에서 세계 상위 수산국으로 발돋움했으며 우리나라의 경제적 발전과 함께 물류 운송의 대부분을 전담하고 있는 해운 분야의 급진적 발전까지 이루어냈다. 이에 우리나라가 세계 수산·해운 대국으로 성장한 바탕에는 수산·해운 계열의 학교 교육 또한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주장하였다(Kim and Park, 2008). 수산·해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해양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기술을 갖추지 않는다면 수산·해운 분야라는 전문직에 종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Lee and Won, 2015). 이처럼 수산·해운업이 우리나라 국가 산업에 기여하는 바가 큰 만큼 수산·해운 계열 고등학교, 교육, 학생, 수산·해운업 종사자들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 이미지 분석

이미지의 뜻은 사전적으로 감각에 의하여 획득한 현상이 마음속에서 재생된 것 혹은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으로 정의된다. Cho(2015)에 따르면 ‘이미지’라는 단어는 Walter Lippmann의 저서인 ‘Public Opinion'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저서에서는 인간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Osgood et al.(1957)은 이처럼 추상적일 수 있는 이미지를 대비되는 의미를 지닌 형용사 군을 두고 이 두 형용사 사이를 5단계로 나누어 대비되는 형용사 중 어느 정도 생각되는지 설문하여 응답자가 개념에 대해 갖고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의미분석법을 개발하여 이미지 분석의 시초가 되었다. 이미지 분석과 관련한 선행 연구로는 Hwang et al.(2015)에서 부산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연구가 있다. 또한 Hwang(2023)의 수산·해운업 관련자를 중심으로 2030 세계박람회를 위한 수산·해운업의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들이 있다. 하지만 수산·해운이라는 넓은 의미 속에서 수산·해운업에 종사할 국립해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분석은 전무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수산·해운업에 대한 국립해사고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직무 가운데 긍정적인 인식과 전인적 역량을 키워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수산·해운업계에 종사할 미래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Ⅲ.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

본 연구는 국립해사고 재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총 268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불성실 및 누락 문항이 있는 27부를 제외하고 241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Table 1>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을 제시하고 있다.

General background of the study subjects

2. 조사 도구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사고 학생의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Kim and Kim(2013)이 개발한 조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들은 Osgood et al.(1957)가 제시한 50개의 형용사 군과 의미분별법을 사용한 선행 연구에서의 21개의 형용사 군을 타당도 검사에 활용, 총 71개의 형용사 군을 5점 척도를 통한 형용사 군의 내용타당도(CVR: Content Validity Ratio)값을 적용하여 전문가 집단이 10명일 때의 기준값인 0.62를 만족하는 11개의 형용사 군을 최종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Table 2>는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선정된 형용사 군을 보여주고 있다.

Image adjective group for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Ⅳ. 연구 결과

1.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

국립해사고 학생의 수산·해운업 대한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전체 평균은 3.67점으로 보통(중간)의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해사고 학생들에게 수산·해운업의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의 중간 정도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산·해운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로는 전문적인(4.61점), 중요한(4.50점), 가치있는(4.42점)이고, 수산·해운업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는 위험한(2.47점), 보수적인(2.73점), 수동적인(3.06점)이다.

The image of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2. 소재지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

소재지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를 보면 3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항목은 인천해사고가 부산해사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구체적으로 안전한, 재미있는, 진취적인으로 나타났다. 소재지에 따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Results of verification of mean difference by location

3. 전공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

전공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를 보면 3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항목은 기관과가 항해과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구체적으로 가치있는, 전문적인, 재미있는으로 나타났다. 전공에 따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Results of verification the mean difference by major

4. 가족의 수산·해운업 종사 여부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

가족의 수산·해운업 종사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를 보면 2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항목은 종사자가 있음이 종사자가 없음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구체적으로 복잡한, 어려운으로 나타났다. 가족의 수산·해운업 종사에 따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Results of verification the mean difference according to the family's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ies

5. 학년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

학년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에서는 6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차이의 대부분은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구체적으로 능동적인에서 1학년이 3학년보다 높고, 2학년이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믿을 수 있는에서 1학년이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치있는에서 1학년이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안전한에서 1학년이 2학년과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재미있는에서 1학년이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진취적인에서 1학년이 3학년보다 높고, 2학년이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Results of verification the mean difference by grade


Ⅴ. 결 론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국립해사고 학생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영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이에 국립해사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 소재지에 따른 이미지, 전공에 따른 이미지, 가족의 수산·해운업 종사 여부에 따른 이미지, 학년에 따른 이미지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를 전반적으로 파악한 결과, 긍정적인 이미지 영역에서는 수산·해운업에 대한 전문성과 중요성, 가치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긍정적인 이미지 영역을 살펴보면, 수산·해운업이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나타내는 분야이며 전문적인 개념과 기술의 중요성, 그리고 이에 대한 미래 발전에 대한 가치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음을 보였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과 관련한 고도화된 기술과 이에 따른 중요성과 가치성을 고취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습, 체계적인 교육, 취업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반면, 부정적인 이미지 영역에서는 위험성, 보수성, 수동성 순으로 나타났다. 수산·해운업에서 학생들이‘위험성’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은 미래 수산·해운업에 종사할 인재로서 그만큼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부분에서 위험성에 대한 인식은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수산·해운업을 정해진 체계와 틀 안에서 보수적이고 수동적인 면을 나타낸다고 인식하고 있으므로 수산·해운 계열 종사자들이 자신의 직무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면모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소재지에 따른 이미지’영역에서 인천해사고 학생들이 부산해사고 학생들보다 ‘안전하고’, ‘재미있는’, ‘진취적인’이 유의미한 값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도권 지역의 학생들과 지방 지역의 학생들로 비교하여 보았을 때 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이 수도권 지역에서 높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수산·해운계에 대한 학생들의 ‘안전하고’‘재미있는’‘진취적인’이라는 인식에 대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수도권 지역에서 활용되는 수산·해운업과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시설이 비수도권 지역에도 적절하게 배치될 필요성이 보인다. 이에 두 지역 해사고 학생들이 수산·해운업에 대해 ‘안전하고’‘재미있는’‘진취적인’부분을 인식하여 지역 격차가 아닌 함께 지역 성장을 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이라 본다. 또한 Bae et al.(2023)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에서의 지역 균형 발전에는 격차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며 지역 격차를 줄이기 위해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시설을 지역 특성에 맞게 배치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전공에 따른 이미지’영역에서는 기관과 학생들이 항해과 학생들보다‘가치있는’,‘전문적인’,‘재미있는’이 유의미한 값으로 높게 나타났다. 항해과는 해양이라는 직종 내에서 국한되는 전문성을 나타내지만, 기관과는 공학 계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뻗어갈 수 있는 진취적인 면모를 나타내는 전문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항해 전공 분야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산·해운업이 가치 있고 전문적이며 이에 따른 흥미를 개선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치성과 전문성, 흥미를 함양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법과 현장감 있는 실습 수업을 구축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가족의 수산·해운업 종사 여부’에 따른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에서는 가족이 수산·해운업에 종사하는 학생들에서 ‘복잡한’,‘어려운’가 유의미한 값으로 나타났다. 수산·해운업에서 학생들의 부모나 친척들의 수산·해운업 종사 시기는 수산·해운업의 급진적인 발전과 성장이 진행되는 과도기이다. 어린 시절부터 수산·해운 분야에서의 상황들을 직접적으로 직면하진 않지만, 간접적으로 보고 경험하였으므로 학생들에게는 복잡하고 어려움으로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느끼는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을 해소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산·해운 교육 가운데 다양한 교육 방법과 실습 위주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

‘학년’에 따른 영역에서 수산·해운업의 이미지 차이는 ‘능동적인’‘믿을 수 있는’‘가치있는’,‘안전한’,‘재미있는’,‘진취적인’이 유의미한 값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학년에 따라 살펴보면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산·해운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나타났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수산·해운업과 관련한 많은 면들을 직면하고 학습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수산·해운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드러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능동적이며 수산·해운업에 대한 신뢰성을 가지고 가치와 흥미를 일깨워줄 수 있도록 국립해사고 학생들의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들을 제공해야 한다.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해사고등학교는 타 수산·해운계열 직업계고등학교에 비해 설립 취지에서부터 운영방식까지 차별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별점이 수산·해운업에 대한 이미지 차이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해 볼 필요성이 있다.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깊이 있는 질적연구를 수행하여 학생들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부분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이광빈 외(2024)의 2024년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을 기반하여 작성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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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General background of the study subjects

Division Frequency(person) Percentage(%)
Location Incheon 47 19.5
Busan 194 80.5
Major Engineering 141 58.5
Navigation 100 41.5
Grade 1st grade 118 49.0
2nd grade 27 11.2
3rd grade 96 39.8
Whether the family is engaged in fisheries and shipping business Engaged 68 28.2
Not engaged 173 71.8

<Table 2>

Image adjective group for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Weak - Strong Passive - Active Dishonest - Honest
Worthless - Valuable Useless - Useful Unprofessional - Professional
Simple - Complicate Easy - Difficult Dangerous - Safe
Boring - Interesting Conservative - Progressive

<Table 3>

The image of the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y

Adjective group N M SD Skewness Kurtosis
Weak - Strong 241 3.88 .86 -.55 .16
Passive - Active 241 3.06 1.12 -.18 -.77
Dishonest - Honest 241 3.64 .99 -.42 -.33
Worthless - Valuable 241 4.50 .67 -1.33 1.83
Useless - Useful 241 4.42 .75 -1.47 2.86
Unprofessional - Professional 241 4.61 .68 -2.50 8.75
Simple - Complicate 241 3.96 .98 -1.11 1.26
Easy - Difficult 241 4.02 .93 -1.11 1.48
Dangerous - Safe 241 2.47 1.12 .62 -.30
Boring - Interesting 241 3.10 1.10 -.08 -.43
Conservative - Progressive 241 2.73 1.30 .15 -1.01
Total 241 3.67 .95 -.72 1.22

<Table 4>

Results of verification of mean difference by location

Adjective group Location N M SD t
*p<.05, **p<.01, ***p<.001
Weak - Strong Incheon 47 3.81 0.80 -.666
Busan 194 3.90 0.88
Passive - Active Incheon 47 3.32 0.98 1.720
Busan 194 3.01 1.15
Dishonest - Honest Incheon 47 3.89 0.94 1.904
Busan 194 3.59 1.00
Worthless - Valuable Incheon 47 4.47 0.75 -.386
Busan 194 4.51 0.65
Useless - Useful Incheon 47 4.47 0.65 .411
Busan 194 4.42 0.78
Unprofessional - Professional Incheon 47 4.62 0.49 .078
Busan 194 4.61 0.73
Simple - Complicate Incheon 47 3.96 0.98 -.072
Busan 194 3.97 0.99
Easy - Difficult Incheon 47 3.81 1.04 -1.737
Busan 194 4.07 0.91
Dangerous - Safe Incheon 47 3.04 1.12 3.953***
Busan 194 2.34 1.09
Boring - Interesting Incheon 47 3.53 1.10 3.037**
Busan 194 2.99 1.08
Conservative - Progressive Incheon 47 3.19 1.24 2.687**
Busan 194 2.63 1.30

<Table 5>

Results of verification the mean difference by major

Adjective group Major N M SD t
*p<.05, **p<.01, ***p<.001
Weak - Strong Engineering 141 3.89 0.82 .058
Navigation 100 3.88 0.92
Passive - Active Engineering 141 3.18 1.06 1.941
Navigation 100 2.90 1.20
Dishonest - Honest Engineering 141 3.73 0.97 1.548
Navigation 100 3.53 1.02
Worthless - Valuable Engineering 141 4.50 0.66 .040
Navigation 100 4.50 0.69
Useless - Useful Engineering 141 4.53 0.62 2.580*
Navigation 100 4.28 0.90
Unprofessional - Professional Engineering 141 4.71 0.49 2.697**
Navigation 100 4.47 0.88
Simple - Complicate Engineering 141 4.01 0.93 .885
Navigation 100 3.90 1.06
Easy - Difficult Engineering 141 4.00 0.98 -.407
Navigation 100 4.05 0.88
Dangerous - Safe Engineering 141 2.57 1.19 1.481
Navigation 100 2.35 1.03
Boring - Interesting Engineering 141 3.27 1.07 2.874**
Navigation 100 2.86 1.11
Conservative - Progressive Engineering 141 2.87 1.32 1.900
Navigation 100 2.55 1.27

<Table 6>

Results of verification the mean difference according to the family's fisheries and shipping industries

Adjective group Engaged or
Not engaged
N M SD t
*p<.05, **p<.01, ***p<.001
Weak - Strong Engaged 68 4.04 0.94 1.816
Not engaged 173 3.82 0.83
Passive - Active Engaged 68 3.15 1.15 .696
Not engaged 173 3.03 1.12
Dishonest - Honest Engaged 68 3.69 0.85 .429
Not engaged 173 3.63 1.05
Worthless - Valuable Engaged 68 4.63 0.60 1.898
Not engaged 173 4.45 0.69
Useless - Useful Engaged 68 4.50 0.80 .935
Not engaged 173 4.40 0.74
Unprofessional - Professional Engaged 68 4.74 0.56 1.783
Not engaged 173 4.56 0.73
Simple - Complicate Engaged 68 4.29 0.83 3.294**
Not engaged 173 3.84 1.02
Easy - Difficult Engaged 68 4.24 0.76 2.246*
Not engaged 173 3.94 0.99
Dangerous - Safe Engaged 68 2.32 1.03 -1.331
Not engaged 173 2.54 1.16
Boring - Interesting Engaged 68 3.01 1.06 -.746
Not engaged 173 3.13 1.13
Conservative - Progressive Engaged 68 2.85 1.22 .853
Not engaged 173 2.69 1.34

<Table 7>

Results of verification the mean difference by grade

Adjective group Grade N M SD F Scheffe
*p<.05, **p<.01, ***p<.001
Weak - Strong 1st grade1) 118 3.94 0.81 .505
2nd grade2) 27 3.81 0.92
3rd grade3) 96 3.83 0.91
Passive - Active 1st grade1) 118 3.25 1.13 8.540*** 1>3
2>3
2nd grade2) 27 3.48 0.85
3rd grade3) 96 2.72 1.10
Dishonest - Honest 1st grade1) 118 3.89 0.93 8.497*** 1>3
2nd grade2) 27 3.67 0.83
3rd grade3) 96 3.34 1.03
Worthless - Valuable 1st grade1) 118 4.54 0.65 .428
2nd grade2) 27 4.44 0.70
3rd grade3) 96 4.47 0.70
Useless - Useful 1st grade1) 118 4.54 0.62 3.229* 1>3
2nd grade2) 27 4.44 0.70
3rd grade3) 96 4.28 0.89
Unprofessional - Professional 1st grade1) 118 4.62 0.60 .047
2nd grade2) 27 4.63 0.63
3rd grade3) 96 4.59 0.80
Simple - Complicate 1st grade1) 118 3.90 1.06 .586
2nd grade2) 27 4.07 1.00
3rd grade3) 96 4.02 0.89
Easy - Difficult 1st grade1) 118 3.90 1.01 2.195
2nd grade2) 27 4.04 0.90
3rd grade3) 96 4.17 0.84
Dangerous - Safe 1st grade1) 118 2.86 1.15 15.311*** 1>2,3
2nd grade2) 27 2.11 1.05
3rd grade3) 96 2.10 0.95
Boring - Interesting 1st grade1) 118 3.36 1.20 7.536** 1>3
2nd grade2) 27 3.11 0.93
3rd grade3) 96 2.78 0.94
Conservative - Progressive 1st grade1) 118 3.19 1.21 19.407*** 1>3
2>3
2nd grade2) 27 2.81 1.30
3rd grade3) 96 2.16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