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필라테스 참여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Women's Participation(participation and commitment) in Pilates on the Sense of Coherence , and the conclusion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is shown that duration and intensity of participation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omprehensibility’ in the effect of women's participation (duration, frequency, and intensity) in pilates. Second, it is shown that duration of participation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anageability' in the effect of women's participation in pilates. And intensity of participation have a significant bad influence on the 'Manageability' in the effect of women's participation in pilates. Third, it is shown that frequency of participation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eaningfulness' in the effect of women's participation in pilates. And intensity of participation have a significant bad influence on the 'Meaningfulness' in the effect of women's participation in pilates. Fourth, it is shown that the commitment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omprehensibility’ in the effect of women's commitment (cycle, practice rate, and meeting attendance) to pilates on the ‘Sense of Coherence’.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articipation in pilates and the ‘Sense of Coherence’, and the analysis results include following implications; this study provides a significance in that it is the first study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pilates on the ‘Sense of Coherence’. Previous studies of pilates sports psychology are primarily related to the effectiveness verification and the influence of pilates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mprovement of life quality, and stress', without any consideration of ‘Sense of Coherence’.
Keywords:
Pilates, Sense of Coherence, Comprehensibility, Manageability, Meaningfulness, ParticipationⅠ. 서론
현대인은 기계문명의 발달과 자동화·기계화된 생활로 인해 보다 편리한 삶을 살아가지만 그만큼 신체활동은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다양한 건강 문제를 안겨주었고, 많은 사람들이 육체적 뿐만 아니라 심리·정신적인 문제를 호소하면서 더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만들고 있다.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17) 연구에서는 여성들이 자신의 심각한 건강 위험요인으로 '신체활동 부족'을 꼽았는데, 특히 가임기의 여성의 경우 일주일에 2일 이상 규칙적인 운동하는 비율이 28.8%에 불과하다는 등 규칙적인 운동 실천율은 낮았다. 또한 정상 체중의 여성들의 대부분이 본인의 체형을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인식하였으며 이에 따라 행복지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 인식도가 연령이 증가할수록 낮아짐을 보였다. 이처럼 여성의 건강 문제는 우울증, 자신감 하락 등으로 이어져 여성의 삶에 관한 태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Antonovsky(1987)는 건강생성이론(1987)의 건강요인으로 통합성(Sense of Coherence)을 탄생시켰으며, 통합성은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에서 나오는 적응력을 의미한다. 그는 강한 통합성을 가진 사람의 스트레스 이후의 건강과 심리 상태는 약한 통합성을 가진 사람들 보다 더 좋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건강생성이론을 적용한 선행연구인 Kim(2016)에서는 통합성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증상이 감소하였고, 건강행위를 잘 수행하며 건강상태가 좋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통합성의 선행연구 Oh(2016)와 Kim(2018)은 요가프로그램, 건강생성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같은 운동의 참여가 통합성을 강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신체건강 증진 프로그램의 참여는 신체건강과 통합성을 향상시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고 삶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감소시켜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여성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한 수단으로 여성의 필라테스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필라테스는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고 몸의 근력과 밸런스 그리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운동이며, 호흡법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증대시키는 효과와 함께 스트레스 해소, 통제력, 조절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심리적 효과도 크다(Kim & Jun, 2016). 또한 Moon(2011), Hwang(2011)의 내적변화는 삶의 변화를 일으켜 행복한 삶의 가치를 얻게 하여 여성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여성들의 필라테스 참여는 건강증진 뿐만 아니라 통합성의 하위 요소를 균형 있게 향상시켜 긍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주는 중요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필라테스 참여' 및 '통합성'에 관한 연구는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에서 진행된 '필라테스' 관련 연구 동향 분석한 Choi & Lee(2017)의 연구에 따르면 국내 필라테스 연구는 '운동생리학 분야'가 '스포츠심리학 분야'보다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로 '운동생리학 분야'와 관련된 건강관련체력, 근 골격계, 신경계 등을 다룬 연구가 많았고 '스포츠 심리학 분야' 주제를 다룬 연구는 다소 미흡하였다. 따라서 심리상태·만족도·스트레스·자아개념·사회성 등 '스포츠 심리학 분야'를 다룬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에 관한 스포츠심리학적 선행연구로 Kim(2015)의 필라테스 참여에 따른 여성적 매력이 삶의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와 Park(2017)의 직장여성의 필라테스 경험이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있다. 국외 연구에 따르면 필라테스와 통합성 효과 검증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국내 연구에서는 아직 필라테스와 통합성 관계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관계 분석을 통하여 여성의 지속적인 필라테스 참여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이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관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셋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의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넷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도가 통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여성의 생애주기
인생주기(life cycle)·인생구조(life structure)를 연구한 Levinson(1997)은 인간의 생애 주기를 미성년기, 성인초기, 성인중기, 성인후기로 나누었으며, 미성년기는 22세 미만, 성인초기는 16-7세 이상 45세 미만, 성인중기는 45세-60세 미만, 성인후기는 60세 이후로 보았으며, 그 중 40-65세는 성인초기에서 후기 사이로 중년기로 보았다.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17)의 연구에서 가임기는 만19-44세, 임신·출산기1)는 만19-44세, 갱년·폐경기2)는 만45-64세, 노년기는 만65-79세로 보았으며, 조사결과 여성의 2일 이상 규칙적인 운동여부3)는 가임기 (22.8%), 갱년폐경기(42.0%), 노년기(39.6%)로 현저히 낮은 운동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제시된 [Fig. 1]과 같이 연령이 증가할수록 행복지수는 감소하였으며, 노년기로 갈수록 자아 존중감과 사회적 지지 인식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Lee(2001)는 여성은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생물학적 능력이 성인초기만 못하고 활력을 잃어가게 되고, 식사량은 증가하지만 운동량은 적어지고, 심장의 부담이 증가하게 되고, 콜레스테롤이 차츰 혈관에 축척되어 각종 심혈관 계통의 질병에 걸리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2. 필라테스
필라테스(Pilates)는 1900년대 초반 조셉 필라테스(Joseph H. Pilates)에 의해 개발된 운동법으로, 정신을 이용하여 근육이 움직이는 것을 강조한‘조절학(Contrology)’을 시초로 한다. 필라테스의 개념은 몸의 유연성을 증강시키고, 자세유지근인 코어근육을 강화하여 바른 자세를 잡아줌으로써 유연한 신체와 아름다운 몸을 가꿀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운동이다.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모토 아래 재활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호흡, 집중, 조절, 중심화, 흐름, 정확성 등의 기본원리가 기초를 이룬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육체와 마음의 균형을 통해서 이룰 수 있는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로 건강한 신체·정신과 건강한 삶을 만들어 나가는 운동요법으로 많은 사람들의 ‘균형과 조화 있는 삶’을 위해 전 세계에서 발전되고 있다(Jeon & Lee 2007).
특히 여성들의 필라테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에게 필라테스가 미치는 효과성을 입증하는 다양한 국내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신체적 효과를 규명한 국내연구를 살펴보면, Hong(2004)는 중년여성에게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건강관련체력 요소인 심폐지구력, 신체조성,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의 변화를 규명하였다. 또한 Shin(2009)은 필라테스 골반강화 운동이 중년 여성의 건강관련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요실금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Hong et al.(2002)은 가사를 중심으로 하고 사회적 활동과는 관계가 적은 중년여성에게 체력과 신체조건을 고려한 적절한 운동이 Pilates matwork 이라고 말하였다. 다음으로 국외연구로는 필라테스를 통한 인체 변수 및 체성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운동이라는 Rogers & Gibson(2009)의 연구, 만성적 요통 완화 효과 에 관한 Blum(2003)의 연구 등이 있다.
필라테스의 심리적 효과를 규명하는 연구로 Ko & Sung(2009)은 천천히 온 몸의 자극과 호흡으로 이루어지는 필라테스가 현대인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찾아주는 운동이라 하였다. Kim(2010)은 필라테스 참여자들의 운동정서가 긍정적이라는 결과는 앞으로 다가올 자신의 미래에 기대감이 높아짐을 의미하는 것으로 운동 정서와 낙관성, 희망관계에 대해 언급했고, 그것이 신체만족과 생활만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였다. 또한 Hwang(2011)은 내적변화는 삶의 변화를 일으켜 행복한 삶의 가치를 얻게 될 것이라 하였다.
3. 통합성
Antonovsky(1987)의 건강생성이론은 ‘무엇이 건강을 생성하는가’라는 건강생성론적 발상을 중심으로 하여 건강요인의 통합성(Sense of Coherence)이 탄생시켰다. 또한 Lindström & Eriksson(2006)은 통합성이 이해성(인지적), 관리성(도구적/행동적), 의미성(동기적)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통합성의 하위 구성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성(comprehensi bility)이란 비교적 명확한 개념으로, 누군가 내외적 환경에서 비롯된 자극을 직면했을 때, 이를 이해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관리성(manageability) 정의는 자극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이 적합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셋째, 구성 요소인 의미성(meaningfulness)의 개념은 새로 추가되었다. Lindström & Eriksson는 통합성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지나친 강조를 주의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신의 운명과 일상 경험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의 참여자로서 참여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Antonovsky의 주장은 이러한 통합성은 개인에게 해로운 삶의 역경들이 있을 때 회복탄력의 자원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는 통합성이 강한 사람은 언제나 유리하며 강한 통합성을 가진 사람의 스트레스 이후의 건강과 심리 상태가 약한 사람들 보다 더 좋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건강생성모형에서는 개인이 건강한 삶으로 향하게 하는데 통합성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본 연구는 B시 N구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이들 중 필라테스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225명을 편의표본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표집하였으며 2018년 4월 15일부터 4월 25일 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중 불성실한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215명의 자료를 최종 결과분석에 사용하였고,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연령대는 20대 15명 (7.0%), 30대 48명 (22.3%), 40대 50명 (23.3%), 50대 69명 (32.1%), 60대 33명 (15.3%)으로 나타났다.
2. 측정 도구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필라테스 참여정도는 Jeon & Yang(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 참여도는 Kim et al.(2015)의 연구의 참여도(주기, 실천율, 모임참여)로 구성하였다.
또한 통합성 척도는 Antonovsky(1987)가 개발한 통합성 측정 도구를 재구성한 Kim(2018), Oh(2016)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이해성(4문항), 관리성(3문항), 의미성(3문항)의 세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10문항이다. 설문지는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점수가 높을수록 통합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그에 따른 구성내용은 <Table 2>와 같다.
3.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본 연구는 구성된 설문지의 적용에 앞서 문항의 내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먼저 설문지의 내용 및 문항 적합성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 · 보완된 설문지를 최종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 분석은 Cronbach's α방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신뢰도 분석결과, 관리성은 .759, 의미성은 .854, 관리성은 .869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뢰도는 .6 이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Table 3>과 같이 3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80.649%로 나타났다. 한 변인별 요인 부하량(factor loading)에 있어서 최하 .704에서 최대 .921로 나타나 요인별 하위문항의 구성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Ⅳ. 결과 및 논의
1.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목적 규명을 위하여 통합성의 하위 변인별(이해성, 관리성, 의미성)로 분석한 결과는 <Table 4, 5, 6>과 같다.
<Table 4>의 여성 필라테스 참여정도가 이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에 따르면 F=54.463, p<.000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증한 결과 R2값은 .450으로 총 변량의 45%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필라테스 참여 정도의 하위요인인 참여기간(β=.522, p<.000), 참여강도(β=.33 3, p<.000)는 이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빈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건강증진을 위한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는 이해성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Kim(2018)와 Schneider et al.(2006)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Table 5>의 여성 필라테스 참여정도가 관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에 따르면 F=12.543, p<.000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증한 결과 R2값은 .151로 총 변량의 15%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필라테스 참여 정도의 하위요인인 참여기간(β=.178, p<.000)는 관리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참여강도(β=-.609, p<.0 00)는 관리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빈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Kim(2018)와 Cho & Nam(2013)의 참여가 자기관리 할 수 있는 관리성을 향상시키며, 관리성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기 주도적으로 건강을 개선시키려 노력하는데 밀접한 연관성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Anthon et al.(1990)의 연구에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 자원 중 하나인 외적·내적 관리성 자아의 자각을 향상 시킨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Table 6>의 여성 필라테스 참여정도가 의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에 따르면 F=10. 063, p<.000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결정계수를 검증한 결과 R2값은 .125로 총 변량의 12%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필라테스 참여 정도의 하위요인인 참여빈도(β=.3 31, p<.000)는 의미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참여강도(β=-.537, p<.0 00)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기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삶에 의미를 가진다는 측면에서 삶의 질이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Kim & Park(2015)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Karlsson, Berglin & Larsson(2000)의 연구에서는 건강생성을 위한 의미성을 향상시켜 긍정적 삶을 이끌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중재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시한 결과가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Ⅴ. 결론
본 연구는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참여정도, 참여도)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 첫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기간, 빈도, 강도)가 이해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참여기간, 참여강도는 이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가 관리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참여기간에 관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참여강도는 관리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셋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정도가 의미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참여빈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참여강도는 의미성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넷째, 여성의 필라테스 참여도(주기, 실천율, 모임참여)가 통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참여도는 이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오랜 기간과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이해성이 높아지며, 오랜 기간과 강도가 낮아짐에 따라 관리성이 높아지며, 빈도가 높고 강도가 낮아짐에 따라 의미성이 높아지며, 규칙적이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참여도가 높아질수록 이해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필라테스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참여정도, 참여도에 따라 다른 심리적 상태를 가질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즉 여성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통합성 강화하여 삶에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며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부정적인 심리자원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필라테스 참여와 통합성의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 분석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필라테스의‘통합성’에 관한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는 처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 이전 연구들은 필라테스와 스포츠 심리학에 관한 이전연구는 필라테스와‘긍정심리자본, 삶의 질 증진, 스트레스 등의 효과성 검증, 영향력에 관한 것으로 통합성에 관한 것은 없었다.
둘째, 앞으로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될 수 있는 통합성 증진 필라테스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운동생리학·의과학 분야에 집중된 프로그램만으로는 필라테스의 사회심리학적 이점을 충분히 제공하기 어렵다. 통합성과 같은 사회심리학적 발달에 적합한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 및 보급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운동의 생활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율 증진교육이 필요하다. 운동의 참여강도보다 참여기간과 빈도가 중요한 본 연구의 결과처럼 참여율, 실천율이 통합성 증진에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중·고등학교에서부터 이루어져 성장기에서부터 운동의 참여율과 실천율 증진 을 통해 생활화될 수 있도록 하여 삶의 질 개선시켜나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References
- Antonovsky, A., (1987), Unraveling the Mystery of Health, San Francisco, Jossey- Bass.
- Blum, C. L., (2002), Cgiropractic and Pilates therapy for the treatment of adult scoliosis, Journal of Manipulative and Physiological Therapeutics, 25(4), pE1-E8.
- Cho, Kang-Ok, & Nam, Sang-Nam, (2013),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Health-related Life Quality according to Gender in Korean Elderly Peopl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3, p4-775.
- Choi, Jeang-A, & Lee, Young-Oh, (2017), A Study on the Domestic Pilates Research Project and Research Trends Analysi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Sport, 15(1), p337-346.
- Hong, Soon-Mi, Yang, Jum-Hong, & Lee, Myoung-Soo, (2002), Effects of Pilates Mat Work on Body Composition and Flexibility in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 Development Association, 10(2), p185-190.
- Hong, Soon-Mi, (2004), Effects of pilates matwork method on health-related fitness, muscular band system, and endocrine in the middle-aged women, Busan National University.
- Hwang, Kyung-Sook, (2011),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Pilates Experience, Philosophy of Movement, Philosophy of Movement, 19(3), p175-188.
- Jeon, Hong-Jo, & Lee, Ji-Hee, (2007), The effects of Pilates methods on physical self-concepts and emo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dance, 7(1), p65-74.
- Jeon, Sang-Wan, & Yang, Jong-Hun, (2009), The Relat ionship among Leisure Flow, Exercise Addi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Leisure Sorts Participa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5(2), p1155-1168.
- Karlsson, I., Berglin, E., & Larsson, P., (2000), Sense of coherence: quality of life before and after coronary by pass surgery-a longitudina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 p6-1383.
- Kim, Dae-Kyung, Park, Jin-Woo, Kim, Hye-Min, & Lee, Hyun-Su, (2015), The Effect of Participation Degree in Sports for all of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PPC),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54(5), p867-876.
- Kim, Dae-Kyung, (2018), Development and Integrity of Salutogenic Physical Activity Program and Sense of Coherence Positive Physical Capital Effects of the Elderly with Disabilities, Busan National University.
- Kim, Jee-Yeon, (2016), Self-induced suicide and prevention policies based on the Salutogen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 Kim, Kyung-Hwa, (2015), An Effect of Feminine 20Improvement in Quality of Life, Chung-Ang University.
- Kim, Kyoung-Hwa, & Jun, Sun-Hye, (2016), An Effect of Feminine Attractiveness of Pilates Participants on Improvement in Quality of Life, The Korean Journal of Sport, 25(2), p287-300.
- Kim, Seok-Il, (2010), The Relationship among Sport Emotion, Optimism and Hope of Pilates` Participant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1(2), p63-76.
- Kim, Seok-Il, & Park, Jeong-Eun, (2015), Relationship among Lifestyle,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Elderly Pilates Participa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4(6), p339-349.
- Ko, Kyung-Hee, & Sung, Jae-Hyung, (2009), Sport Philosophy : Balance between body and spirit through Pilates Korean Philosophy Society for Sport & Dance, 17(2), p29-42.
- Lee, Yoon-Jung, (2001), The Effects of Married Women's Dance Participation on Life Satisfaction, Dankook University.
- Levinson, Daniel J., (1997), The Seasons of a Woman's Life, Ballantine Books.
- Lindstrom, B., & Eriksson, M., (2006), Contextualizing salutogenesis and Antonovsky in public health development,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21(3), p238-244.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Investigation of health recognition by women's life cycl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 Moon, Je-Cheon, (2011),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pilates exercise program on physical fitness and quality of life in physically disabled, Daegu National University.
- Oh, Hee-Sun, (2016), Effects of a yoga program for improving the sense of coherence of dementia caregivers, Seoul National University.
- Park, Soo-hee, (2017), The influence of career woman’s experience of Pilates to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Gongju National University.
- Rogers, K., & Gibson, A. L., (2009), Eight-week traditional mat pilates training-program effects on adult fitness characteristic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80(3), p569-574.
- Schneider, G., Driesch, G., Kruse, A., Nehen, H., & Heuft, G., (2006), Old and Ill and Still Feeling Well? Determinants of Subjective Well-Being in ≥60 Year Olds: The Role of the Sense of Coherence, The American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14(10), p850-859.
- Shin, Hye-Jung, (2009), The Effect of Pilates Pelvic Strengthening Program on the Stress Urinary Incontinence in Middle aged Wome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Siqueira Rodrigues, B. G., (2010), Pilates method in personal autonomy, static balance and quality of life of elderly females, Joirnal of Bodywork and movement therapies, 14(2), p195-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