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1, No. 6, pp.1661-1670
ISSN: 1229-8999 (Print) 2288-20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Dec 2019
Received 07 Nov 2019 Revised 25 Nov 2019 Accepted 29 Nov 2019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19.12.31.6.1661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천혜령 ; 반건우* ; 박종운
부경대학교(학생)
*지리산학생수련장(전문경력관)
부경대학교(교수)
A Needs Analysis of Teacher’s Job Competency in Career Decisions in Fisheries and Maritime High School
Hye-Ryeong CHUN ; Gun-Woo BAN* ; Jong-Un PARK
Pukyong National University(student)
*Jirisan Student Training Center(youth expert)
Pukyong National University(professor)

Correspondence to: 051-629-5971, pjun9017@pknu.ac.k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job competencies which are required when fisheries and maritime high school teachers conduct their job and investigate what job competency is the top prior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help teachers with job competency, and provide students with helpful educational materials through job competenc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ll fisheries and maritime high school in Korea were surveyed. From the collected data, paired t-test, Borich needs analysis, and the Locus or Focus model were performed.

According to the survey on the demand for teachers at fisheries and shipping high schools, the highest priority was Job Guidance Ability(ranking 1st). Based on the Borich requirement analysis results, the retention is low, but is higher than other competencies in th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was in the first quadrant, which is also the highest priority area in The Locus for Focus model.

Keywords:

Needs analysis, Competency in career decisions, Top priority, Fisheries and maritime high School

Ⅰ. 서 론

오늘날 세계는 정보화, 세계화, 창의적 지식, 다원화·다양화, 가속적 변화, 인간화를 특징으로 하는 지식기반사회(Jung et al., 2001)로서 과거와 달리 급속한 변화와 발달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이제 변화하지 않는 조직은 더는 살아남을 수 없는 무한 경쟁 사회로 접어들었다. 따라서 개인의 지적 성장과 잠재적 능력 계발이 요구됨은 물론 학교체제와 교육 조직에도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구조적 변화와 혁신이 지속해서 요구되고 있다.

교육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며 교육의 수준은 국가발전 정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교육을 통해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들이 창출된다는 점에서 교육은 국가발전의 핵심이다. 또한, 교사의 역량 보유 여부에 따라 성공적인 업무수행 여부가 결정된다(Chang et al., 2008).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라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고, 교육 안팎으로 교육 수요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는 반면, 학교조직의 변화는 그에 부응할 만큼 효율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학교 조직도 업무의 복잡화, 다양화에 따라 많은 변화가 요구된다.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서 관리자나 교사들의 업무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전문화, 세분화되어 이전과는 다른 업무처리 능력을 포함한 다양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Kang, 2015).

교육 분야의 역량 요구분석 및 역량 척도 개발 선행연구는 주로 학교장, 청소년 지도자, 진로진학상담교사, 보건교사, 유아 교사, 입학사정관, 초등학교 초임교사, 중등교사 등이 있었다. 하지만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역량 요구분석 연구는 미흡하였다.

추출된 우선순위 직무역량들은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가 직무를 수행함에 그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지속해서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또한, 추후 역량 강화 프로그램,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른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컨설팅, 역량 강화를 위한 환경 구축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은 무엇인가?

둘째,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요구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국 9개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2019년 5월경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3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연구대상의 구체적인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아래의 <Table 1>과 같다.

Background variable of object

2. 측정 도구

본 연구의 조사 도구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로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Ban(2018) 연구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의 직무역량을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학생지도, 학교조직, 자기관리, 진로관리로 4개 직무역량군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자는 Ban(2018) 설문지의 직무역량군을 활용하여 현재 수준과 필요 수준을 모두 응답할 수 있도록 리커트 7간 척도로 구성하였다.

3. 자료 처리 방법

회수된 요구분석 설문지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과 Borich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우선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대상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의 수준과 필요 수준 사이에 기술적 통계값이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하였다. 2단계로 단순히 수치만을 비교하는 t-검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역량의 우선순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좌표평면에 나타내었다.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1 사분면과 우선순위에서 배제되는 3 사분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차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Borich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였다. 각각의 요구분석 방법에서 공통으로 우선순위가 높게 나온 역량을 최우선 항목으로 분류하고, 하나의 방법에서만 높은 요구를 보인 역량은 차순위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Job competence required for teachers at fisheries and shipping high schools


Ⅲ. 연구 결과

역량군별로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가. 학생지도역량군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14개의 학생지도역량 모두 보유도와 중요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Borich 요구도를 산출한 결과, t 값이 높은 항목들이 Borich 요구도도 높았다. 그러나 그 관계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면 A6 ‘인성교육지도’는 A10 ‘학교폭력 예방지도’보다 t 값이 높았지만 Borich 요구도 값은 ‘학교폭력 예방지도’가 ‘인성교육지도’보다 우위에 있다. 이는 Borich 요구도 공식이 중요도 값에 가중치를 주는 방식이기도 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수준과의 차이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볼 수 있다.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Student guidance Competency group

요구도 분석 결과 A7 ‘생활지도’에 대한 요구(요구도 8.80)가 가장 높았고, 이어서 A10 ‘학교폭력 예방지도’(요구도 8.55), A6 ‘인성교육지도’(요구도 7.88)등의 순서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단순 점수 비교보다 중요도에 대한 가중치를 반영함으로써 우선순위의 의미가 있다. 하지만 어느 순위까지를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가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각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시각화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 [Fig. 1]과 같다.

[Fig. 1]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Student guidance Competency group.

The Locus for Focus 모델은 중요도의 평균과 중요도 보유도 간 차이의 평균을 토대로 시각화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우선순위에 대한 또 다른 정보를 제공해준다. 또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1사분면은 중요도의 평균과 중요도와 보유도 간 차이의 평균이 높아서 우선 고려대상이 될 수 있다. 연구대상이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 평균은 6.36이며 중요도와 보유도 간 차이의 평균은 0.88로, 이를 기준으로 좌표평면의 X축과 Y축을 그렸고 그 결과 1사분면에 속한 역량의 개수는 총 3개였다.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상위 역량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1사분면에 속한 역량을 비교하여 제시하면 아래 <Table 4>와 같다.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Student guidance Competency group)

두 가지 우선순위 도출방법에서 공통으로 요구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난 세 항목은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교조직역량군 중 최우선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나. 학교조직역량군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5개의 학교조직역량 중 B17 ‘업무개선 능력’, B18 ‘학교조직 발전 기여 능력’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요구도 분석 결과 B17 ‘업무개선 능력’에 대한 요구(요구도 4.33)가 가장 높았고, 이어서 B18 ‘학교조직 발전 기여 능력’(요구도 3.61)의 순서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각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시각화한 결과는 아래 [Fig. 2]와 같다.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Fig. 2]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중요도 평균은 5.83이었고, 중요도와 보유도 간 차이 평균은 0.48이었다. 이 기준에 따라 1사분면에 속한 역량을 살펴보면 B17 ‘업무개선 능력’ 1개 역량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역량을 선택하여 두 가지 우선순위 도출방법에 따라 결정된 역량을 비교해 보면 <Table 6>과 같다.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두 가지 우선순위 도출방법에 따라 공통으로 요구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난 항목은 B17 ‘업무개선 능력’ 이었다. 이는 5개의 학교조직역량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또한, B18 ‘학교조직 발전 기여 능력’은 두 개의 우선순위 도출방법 중 하나의 방법에서만 높은 요구를 보인 역량으로써 차순위 역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교조직역량군을 최우선 항목과 차순위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아래 <Table 7>과 같다.

Total Needs Analysis Result of the 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다. 자기관리역량군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5개의 자기관리역량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요구도 분석 결과 C20 ‘전문성 계발을 위한 지식’에 대한 요구(요구도 6.41), C21 ‘전문성 계발을 위한 자기반성’(요구도 4.43), C22 ‘전문성 계발을 위한 의지’(요구도 4.27) 등의 순서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Self-management Competency group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각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시각화한 결과는 아래 [Fig. 3]과 같다.

[Fig. 3]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Self-management Competency group.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중요도 평균 6.23, 중요도와 보유도 간 차이 평균 0.70을 X, Y축으로 그려 1사분면에 속한 C20 ‘전문성 계발을 위한 지식, C21 ‘전문성 계발을 위한 자기반성’ 역량을 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상위 역량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1사분면에 속한 역량을 비교하여 제시하면 아래 <Table 9>와 같다.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Self-management Competency group)

두 가지 우선순위 도출방법에서 공통으로 요구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난 두 항목은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기관리역량군 중 최우선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라. 진로관리역량군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8개의 진로관리역량 중 D30 ‘진학지도 능력’을 제외한 나머지 역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D28 ‘취업지도 능력’에 대한 요구(요구도 9.82), D29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요구도 8.64), D31 ‘진로정보 탐색지도 능력’(요구도 5.56) 등의 순서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한 우선순위 시각화 결과는 아래 [Fig. 4]와 같다.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Career management Competency group

[Fig. 4]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Career management Competency group.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중요도 평균 6.02, 중요도와 보유도 간 차이 평균 0.91을 기준으로 1사분면에 속한 D28 ‘취업지도 능력’, D29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 D31 ‘진로정보 탐색지도 능력’ 역량을 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상위 역량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1사분면에 속한 역량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아래 <Table 11>과 같다.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Career management Competency group)

두 가지 우선순위 도출방법에서 공통으로 요구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난 세 항목은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진로관리역량군 중 최우선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the Whole of Competency group

마. 전체 직무역량에 대한 요구분석

위에서 실시한 각 역량군 별 요구분석 결과는 해당 역량군 내에서의 우선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총 32개의 직무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는 확인할 수가 없으므로 전체 역량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전체 역량 중 4개의 역량을 제외하고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정도와 중요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진로관리역량군의 D28 ‘취업지도 능력’(요구도 9.82) 역량이 요구도 값이 가장 높았다. 이어서 학생지도역량군의 A7 ‘생활지도’(요구도 8.80), 진로관리역량군의 D29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요구도 8.64)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어느 순위까지를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각 역량에 대한 우선순위를 시각화하였다. 그 결과는 아래 [Fig. 5]와 같다.

[Fig. 5]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the Whole of Competency group.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 중요도 평균은 6.17이며, 중요도와 보유도 간 차이의 평균은 0.94로, 이를 기준으로 1사분면에 속한 역량의 개수는 10개이다. 따라서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상위 10개의 역량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1사분면에 속한 역량을 비교하면 아래 <Table 13>과 같다.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Whole of Competency group)

각각의 우선순위 도출방법에 따라 공통으로 요구가 높은 역량으로 나타난 항목은 총 8개로, 학생지도역량 5개, 자기관리역량 1개, 진로관리역량 2개이다. 이 8개 역량은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의 역량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나머지 4개의 역량은 두 가지 우선순위 도출방법 중 하나의 방법에서만 높은 요구를 보인 역량으로써 차순위 역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역량군 별로 최우선 항목과 차순위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아래 <Table 14>와 같다.

Total Needs Analysis Result of the Whole Competency group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역량의 필요 수준과 현재 보유 수준 간의 차이를 파악하는 요구 분석과정을 거쳐 우선으로 요구되는 직무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학생지도역량군에서 최우선 역량으로는 ‘인성지도’, ‘생활지도’, ‘학교폭력 예방지도’가 도출되었으며, 학교조직역량군의 최우선 역량은 ‘업무개선 능력’, 차순위 역량은 ‘학교조직 발전 기여 능력’이었다. 그리고 자기관리역량군에서 최우선 역량으로는 ‘전문성 계발을 위한 지식’과 ‘전문성 계발을 위한 자기반성’이 도출되었으며, 진로관리역량군에서는 ‘취업지도 능력’,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 ‘진로정보 탐색지도 능력’이 최우선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네 가지 역량군을 모두 종합한 전체 직무역량에서는 ‘수업내용 사전 점검’, ‘인성교육지도’, ‘생활지도’, ‘학생 상담지도’, ‘학교폭력 예방지도’, ‘전문성 계발을 위한 지식’, ‘취업지도 능력’,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가 최우선 역량으로, ‘소통하는 참여수업’, ‘창의적인 수업’, ‘학급 분위기 조성’, ‘진로(진학) 정보 제공’이 차순위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 직무역량 요구분석 결과,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은 ‘취업지도 능력’(1위)이었다.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를 보면, 보유도는 낮지만, 중요도 인식에서는 다른 역량에 비해 높고, The Locus for Focus 모델에서도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영역인 1사분면에 있었다.

둘째, 요구분석을 통하여 우선순위가 높게 나온 역량을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제안하여 직무역량 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최우선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밝혀냈다. 최우선 항목에 속하는 역량 중 ‘취업지도 능력’은 요구분석 결과 가장 우선순위가 높게 나왔으며, ‘생활지도’,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과 연계’, ‘학교폭력 예방지도’ 등 8개 역량을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에게 제안함으로써 역량 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 직무역량의 우선순위만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나,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선순위의 차이를 함께 규명하는 연구 역시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분석과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연구대상자의 변인과 관련한 성별, 직급별, 그리고 전공별에 따른 우선순위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기존의 설문지가 아닌, 직무역량을 찾아내기 위한 질적 연구가 병행되어 혼합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문제는 향후 수산교과 교육 및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교사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꼭 필요하고 고려해봐야 할 문제이다.

References

  • Ban GW(2018). A Study on the Job Trading volume of Teachers of Characterization High School and Meister High School and Students’ Satisfaction in School Lif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 Sciences Education, 31(3), 727~740. [https://doi.org/10.13000/JFMSE.2019.6.31.3.727]
  • Chang SY, Park IW, Kim ML and Um MR(2008). The Study on Recognition of Effective Teacher between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0, 79~107.
  • Jung BM and Park YS(2001). Education Concepts and Policies in z Knowledge-Based Society, Seoul : MOE
  • Kang MJ(2015). A Needs Analysis on Job Competencies of Head Teachers of Department in Seoul Secondary School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ig. 1]

[Fig. 1]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Student guidance Competency group.

[Fig. 2]

[Fig. 2]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Fig. 3]

[Fig. 3]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Self-management Competency group.

[Fig. 4]

[Fig. 4]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Career management Competency group.

[Fig. 5]

[Fig. 5]
Result of The Locus for Focus Model in the Whole of Competency group.

<Table 1>

Background variable of object

Background variable Sub-variable Frequency Oercentage (%) Sum
Gender Male 23 62.2 37
Female 14 37.8
School position General 25 67.6 37
Head 12 32.4
Major subject General 8 21.1 37
Specialism 29 76.3

<Table 2>

Job competence required for teachers at fisheries and shipping high schools

Competency group Competency No. Survey question
Student guidance subject guidance A1 Pre-inspection of class contents
A2 Using various teaching materials
A3 Communication participation class
A4 Creative class
A5 Use of Student Assessment Results
Living guidance A6 Guidance on character education
A7 Living guidance
A8 Health and safety guidance
A9 student counseling guidance
A10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guidance
Class management A11 Enactment and practice of class rules
A12 Make class atmosphere
A13 Respect of student’s individuality
A14 Identify student personality
School organization Task evaluation B15 Obtained knowledge of task evaluation
B16 Ability to utilize task evaluation
B17 Ability to improve work
School organizational development B18 Ability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school organization
B19 Attitude of devotion to school organization
Self-management Self-improvement C20 Knowledge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C21 Self-reflec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C22 Commitment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Sense of duty as a teacher C23 Knowledge to embody a sense of duty
C24 Ability and attitude for a sense of duty
Career management Career guidance D25 Conduct career psychology test
D26 Operation of the career guidance program
D27 Career portfolio guidance
Job guidance D28 Job guidance ability
D29 Connection of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in the community
College guidance D30 Ability College guidance
D31 Ability to guidance career information
D32 Provide career(college) information

<Table 3>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Student guidance Competency group

Contents Possession Importance Difference Needs Priority
M SD M SD M SD t-value
*p<.05
A1 5.24 1.28 6.24 1.12 1.00 1.36 4.55* 6.24 4
A2 5.30 1.23 6.11 1.16 0.81 1.18 4.23* 4.95 10
A3 5.43 1.15 6.27 0.86 0.84 1.17 4.40* 5.25 7
A4 4.97 1.28 5.92 1.02 0.95 1.41 4.13* 5.60 6
A5 5.43 1.33 6.08 1.12 0.65 1.42 2.82* 3.94 12
A6 5.62 1.40 6.78 0.58 1.16 1.48 4.84* 7.88 3
A7 5.49 1.54 6.78 0.62 1.30 1.61 4.97* 8.80 1
A8 5.70 1.14 6.43 0.86 0.73 1.13 3.98* 4.69 11
A9 5.73 1.11 6.59 0.72 0.86 1.19 4.48* 5.70 5
A10 5.46 1.48 6.73 0.79 1.27 1.69 4.64* 8.55 2
A11 5.59 1.24 6.19 0.95 0.59 1.48 2.48* 3.68 13
A12 5.49 1.31 6.30 1.04 0.81 1.27 3.94* 5.11 8
A13 5.59 1.15 6.19 0.93 0.59 1.22 3.01* 3.68 13
A14 5.62 1.05 6.41 0.82 0.78 1.07 4.52* 5.02 9

<Table 4>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Student guidance Competency group)

Detailed competency Deduct Method of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A6. Guidance on character education
A7. Living guidance
A10.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guidance

<Table 5>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Contents Possession Importance Difference Needs Priority
M SD M SD M SD t-value
*p<.05
B15 5.54 1.39 5.81 1.37 0.27 1.78 0.94 1.57 5
B16 5.46 1.37 5.84 1.40 0.38 1.76 1.33 2.21 4
B17 5.46 1.31 6.16 1.00 0.70 1.54 2.81* 4.33 1
B18 5.19 1.61 5.81 1.43 0.62 1.48 2.60* 3.61 2
B19 5.14 1.45 5.54 1.79 0.41 1.51 1.65 2.25 3

<Table 6>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Detailed competency Deduct Method of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B17. Ability to improve work
B18. Ability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school organization

<Table 7>

Total Needs Analysis Result of the School organization Competency group

Contents Detailed competency Total
First priority B17. Ability to improve work 1
Second priority B18. Ability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school organization 1

<Table 8>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Self-management Competency group

Contents Possession Importance Difference Needs Priority
M SD M SD M SD t-value
*p<.05
C20 5.41 1.40 6.41 0.72 1.00 1.47 4.19* 6.41 1
C21 5.59 1.30 6.30 0.77 0.70 1.35 3.20* 4.43 2
C22 5.65 1.26 6.32 0.87 0.68 1.34 3.12* 4.27 3
C23 5.46 1.06 6.03 1.24 0.57 1.26 2.77* 3.42 4
C24 5.57 1.10 6.11 1.23 0.54 1.43 2.34* 3.30 5

<Table 9>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Self-management Competency group)

Detailed competency Deduct Method of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C20. Knowledge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C21. Self-reflec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Table 10>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Career management Competency group

Contents Possession Importance Difference Needs Priority
M SD M SD M SD t-value
*p<.05
D25 5.30 1.23 6.05 0.98 0.76 1.3 3.58* 4.58 7
D26 4.97 1.50 5.89 1.16 0.92 1.7 3.34* 5.41 4
D27 5.11 1.29 5.97 1.05 0.86 1.53 3.49* 5.17 5
D28 4.97 1.75 6.49 0.76 1.51 1.78 5.24* 9.82 1
D29 4.89 1.74 6.27 0.89 1.38 1.75 4.87* 8.64 2
D30 5.38 1.34 5.49 1.60 0.11 2.1 0.32 0.59 8
D31 5.14 1.36 6.05 0.96 0.92 1.4 4.04* 5.56 3
D32 5.16 1.46 5.97 1.10 0.81 1.56 3.21* 4.84 6

<Table 11>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Career management Competency group)

Detailed competency Deduct Method of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D28. Job guidance ability
D29. Connection of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in the community
D31. Ability to guidance career information

<Table 12>

Result of Borich needs analysis in the Whole of Competency group

Contents Possession Importance Difference Needs Priority
M SD M SD M SD t-value
*p<.05
A1 5.24 1.28 6.24 1.12 1.00 1.36 4.55* 6.24 7
A2 5.30 1.23 6.11 1.16 0.81 1.18 4.23* 4.95 16
A3 5.43 1.15 6.27 0.86 0.84 1.17 4.40* 5.25 12
A4 4.97 1.28 5.92 1.02 0.95 1.41 4.13* 5.60 9
A5 5.43 1.33 6.08 1.12 0.65 1.42 2.82* 3.94 23
A6 5.62 1.40 6.78 0.58 1.16 1.48 4.84* 7.88 5
A7 5.49 1.54 6.78 0.62 1.30 1.61 4.97* 8.80 2
A8 5.70 1.14 6.43 0.86 0.73 1.13 3.98* 4.69 18
A9 5.73 1.11 6.59 0.72 0.86 1.19 4.48* 5.70 8
A10 5.46 1.48 6.73 0.79 1.27 1.69 4.64* 8.55 4
A11 5.59 1.24 6.19 0.95 0.59 1.48 2.48* 3.68 24
A12 5.49 1.31 6.30 1.04 0.81 1.27 3.94* 5.11 14
A13 5.59 1.15 6.19 0.93 0.59 1.22 3.01* 3.68 24
A14 5.62 1.05 6.41 0.82 0.78 1.07 4.52* 5.02 15
B15 5.54 1.39 5.81 1.37 0.27 1.78 0.94 1.57 31
B16 5.46 1.37 5.84 1.40 0.38 1.76 1.33 2.21 30
B17 5.46 1.31 6.16 1.00 0.70 1.54 2.81* 4.33 21
B18 5.19 1.61 5.81 1.43 0.62 1.48 2.60* 3.61 26
B19 5.14 1.45 5.54 1.79 0.41 1.51 1.65 2.25 29
C20 5.41 1.40 6.41 0.72 1.00 1.47 4.19* 6.41 6
C21 5.59 1.30 6.30 0.77 0.70 1.35 3.20* 4.43 20
C22 5.65 1.26 6.32 0.87 0.68 1.34 3.12* 4.27 22
C23 5.46 1.06 6.03 1.24 0.57 1.26 2.77* 3.42 27
C24 5.57 1.10 6.11 1.23 0.54 1.43 2.34* 3.3 28
D25 5.30 1.23 6.05 0.98 0.76 1.3 3.58* 4.58 19
D26 4.97 1.50 5.89 1.16 0.92 1.7 3.34* 5.41 11
D27 5.11 1.29 5.97 1.05 0.86 1.53 3.49* 5.17 13
D28 4.97 1.75 6.49 0.76 1.51 1.78 5.24* 9.82 1
D29 4.89 1.74 6.27 0.89 1.38 1.75 4.87* 8.64 3
D30 5.38 1.34 5.49 1.60 0.11 2.1 0.32 0.59 32
D31 5.14 1.36 6.05 0.96 0.92 1.4 4.04* 5.56 10
D32 5.16 1.46 5.97 1.10 0.81 1.56 3.21* 4.84 17

<Table 13>

Result of Two Deduct Method of priority(Whole of Competency group)

Detailed competency Deduct Method of priority
Borich needs analysis The Locus for Focus
A1. Pre-inspection of class contents
A3. Communication participation class
A4. Creative class
A6. Guidance on character education
A7. Living guidance
A9. student counseling guidance
A10.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guidance
A12. Make class atmosphere
C20. Knowledge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D28. Job guidance ability
D29. Connection of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in the community
D31. Ability to guidance career information

<Table 14>

Total Needs Analysis Result of the Whole Competency group

Contents Detailed competency Total
First
priority
Competency group of Student guidance A1. Pre-inspection of class contents
A6. Guidance on character education
A7. A living guidance
A9. student counseling guidance
A10.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guidance
8
Competency group of Self-management C20. Knowledge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Competency group of Career management D28. Job guidance ability
D29. Connection of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in the community
Second
priority
Competency group of Student guidance A3. Communication participation class
A4. Creative class
A12. Make class atmosphere
4
Competency group of Career management D31. Ability to guidance career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