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 Article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 Vol. 32, No. 1, pp.12-21
ISSN: 1229-8999 (Print) 2288-204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9 Feb 2020
Received 28 Nov 2019 Revised 04 Dec 2019 Accepted 19 Dec 2019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20.2.32.1.12

위탁선사 실습생의 승선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관계

신호식 ; 주혁범 ; 김진수
목포해양대학교(교수)
Relationship of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for Cadet in Shipping Company
Ho-Sig SIN ; Hyuk-Boem JU ; Jin-Soo KI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professor)

Correspondence to: 061-240-7420, jskim75@mmu.ac.k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necessity of improving on-board training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felt by cadets in shipping company.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77 cadets from Mokpo Maritime University who completed the field training in shipping company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 22.0 statistical package. As a result, the mean score of cadets in shipping company on stress was 3.12±1.17, and the variables stress of situational characteristics was 3.02±1.13, personal characteristics was 3.17±1.18, and external regulators was 3.31±1.24. Also, the mean score of cadets on satisfaction was 3.11±1.09, and the consciousness section was 3.09±1.09, the education section was 2.85±1.04, and the environmental section was 3.48±1.17. There was no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bu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vessel type in stress and major satisfaction, job pride, vessel size in satisfaction. These results should be reflected in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field training in shipping companies.

Keywords:

Stress, Satisfaction, On-board training, Cadet in shipping company

Ⅰ. 서 론

승선실습 교육은 장차 해기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기능을 연마하기 위하여 실제로 승선실습을 통해서 이론과 실무를 조화롭게 겸비하도록 하며, 특수한 직업환경에서 부여된 직무수행에 필요한 업무추진 능력과 적응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Nam, 1995). 따라서 해양대학에서 승선실습 교육은 실용학문으로서의 가치와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승선실습 교육은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국제협약(STCW 1978 :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1978)에 따른 것으로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학생들의 1년간의 승선실습은 해기사 양성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실습생의 대부분은 6개월은 실습선 승선실습을 하고 6개월은 선박회사에서 위탁 승선실습을 한다. 특히 위탁실습은 육상의 좌학교육과 해상의 현장실습을 연결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성공적으로 실무에 진입하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며, 장차 해기사로서의 신념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간으로 실습기간 중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족도 높은 위탁실습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Kim(2013)은 실습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나 예방이 적절하게 이루지지 않았을 때 두통,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증상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증상까지 초래할 수 있으며, Kim et al.(2013)은 승선실습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불충분한 처리는 이후의 진로 결정에도 영향을 주어 결국 전공에 대한 회의, 미래에 대한 고민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특히, Nam(1995)은 선원은 사회와 가정에서 유리된 선박이라는 한정된 곳에서 고립된 생활을 하게 되므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고, 육체적으로도 피곤하기 쉬우며, Sin and Im(2018)은 실습생들이 위탁 승선실습 중에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이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 실습 부적응으로 선내불화나 하선 등의 요인이 되어 실습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중도에 하선하는 실습생들의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하였다. 만족도란 승선실습 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의 하나로(Hakim, 2014), 실습과정에서 경험한 기대충족 및 성취감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만족도는 실습기간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Yang and Moon, 2011). 실습생의 승선실습 만족도에 관해 Cho and Kim(1998)은 실습기관사의 실습선 실습에서 과밀한 실습생으로 인하여 제한된 시간에 실습생의 실습기회가 부족한 것이 가장 큰 것으로 지적하였으며, Sin and Im(2015)은 가장 많은 실습생들이 승선실습을 하고 졸업 후 많은 학생들이 취업하는 특수선 실습에서 취업의사에 대한 뚜렷한 만족도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탁선사 실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연구가 부족했던 위탁선사 실습생들이 실습하는 동안 체감하는 스트레스와 만족도 관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나타난 문제점을 통해 위탁실습 실습생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위탁실습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목포해양대학교 위탁선사 실습생들이 실습기간 중 느끼는 스트레스와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함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를 확인하고 영역별 차이를 구한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위탁실습 스트레스 및 만족도를 확인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검증한다.

셋째, 연구 대상자의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넷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 간의 특징적인 차이를 확인하고 그 원인을 분석한다.

2.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가. 연구 대상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약 6개월간의 위탁선사에서 실습을 종료하고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하여 승선실습 중인 실습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나. 자료 수집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9월 9일까지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192매를 배포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15매를 제외한 177매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자가 설문조사 전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여 서면 동의를 구하였으며, 취득한 연구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되어 본 연구 목적 외 사용되지 않으며, 연구 참여 철회에 대하여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 용어 정의

현장실습을 재학 중 교과과정 중에 시행하고 있는 전공인 간호학, 보육학, 사회복지학 등의 분야에서는 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선행연구들을 찾아볼 수 있었으나, 승선실습과 관련된 연구는 없었다. 다만, 스트레스는 Sin and Im(2018)의 위탁선사 실습생의 승선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기초 연구에서 승선실습 스트레스는 승선실습과 관련하여 해양대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원인으로서의 상황으로 불안・공포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승선실습을 진행 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로 정의하였고, Whang(2002)이 개발한 측정도구는 상황특성은 승선실습에서 업무가 이루어지거나 처해있는 때의 형편을 특징짓는 것으로, 그 요인으로는 승조원 태도, 실습상황, 물리적 요인 및 실습환경 등이 있으며, 개인특성은 승선실습에서 실습생 각자가 반응하는 요인으로 심리적, 기술적 및 사회적 요인 등이고, 외부적 조정은 어떤 기준이나 실정에 맞도록 조절하여 정돈하는 과제물과 학사일정 등을 말한다. 만족도는 Sin and Im(2015)의 위탁선사 실습생의 승선실습 만족도에 관한 기초 연구에서 사물이나 일에 대한 개인적 혹은 집단적 감정이나 견해를 나타내는 의식부분, 개인의 자기 개발과 기업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공식적인 절차인 교육부분, 생활하고 있는 주위의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을 표시하는 환경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실습생이란 STCW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준수하며 위탁실습 선사의 선박에 승선하여 실습한 학생을 말한다.

4. 연구 도구

위탁선사 실습생들의 스트레스 및 만족도 측정을 위해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해양대학 위탁선사 실습생들과 유사하게 3∼4학년에 걸쳐 위탁병원에서 22∼24학점의 교과과정과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하는(Park and Oh, 2014), 간호대학 실습생의 스트레스 및 만족도 측정을 위해 개발된 도구의 문항을 기초로 하였으며, 사용된 설문문항의 대부분은 해양대학 위탁선사 실습생들의 실습에 맞게 수정 및 추가하여 작성하였다.

가. 스트레스 측정

위탁실습 스트레스 측정을 위한 도구는 상황특성, 개인특성 및 외부적 조정 3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간호대학 실습생의 스트레스 측정을 위해 Whang(2002)이 개발한 측정 도구를 기초로 하였다. 사용된 설문문항은 위탁선사 실습생의 승선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기초 연구(Sin and Im, 2018)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작성하였다. 상황특성의 하부영역으로는 승조원 태도 7문항, 실습상황 4문항, 물리적 요인 5문항, 실습환경 6문항이며, 상황특성 22문항의 Cronbach's α 값은 .85이었다. 개인특성의 하부영역으로는 심리적 요인 6문항, 지식・기술적 요인 6문항, 사회적 요인 6문항이며, 개인특성 18문항의 Cronbach's α 값은 .86이었다. 외부적 조정의 하부영역으로는 과제물 4문항, 학사일정 5문항이며, 외부적 조정 9문항의 Cronbach's α 값은 .86이었다. 총 설문문항은 4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도구 개발당시 Cronbach's α 값은 .85였으며 본 연구의 Cronbach's α 값은 .92로 나타났다. 각 문항은 Likert의 “전혀 느끼지 않는다” 1점에서 “아주 심하게 느낀다” 5점까지 5점 척도로 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나. 만족도 측정

위탁실습 만족도 측정을 위한 도구는 간호대학 간호학생의 실습교육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Lee and Je, 1998)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였다. 사용된 설문문항의 대부분은 위탁선사 실습생의 승선실습 만족도에 관한 기초 연구(Sin and Im, 2015)에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작성하였다. 설문문항은 의식부분 5문항, 교육부분 4문항 그리고 환경부분 3문항 등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구 개발당시 Cronbach's α 값은 .85였으며, 본 연구의 Cronbach's α 값은 .92로 나타났다. 의식부분 5문항의 Cronbach's α 값은 .83, 교육부분 4문항의 Cronbach's α 값은 .86 그리고 환경부분 3문항의 Cronbach's α 값은 .81로 나타났다. 각 문항은 Likert의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5점 척도로 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5. 자료 분석

자료의 처리를 위한 분석으로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위탁실습 실습생의 스트레스 및 만족도는 영역별 및 하부 영역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로 분석하였고, Duncan의 사후검증을 하였다. 대상자의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위탁실습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기 위해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대상자별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특징적인 차이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밝히기 위해 주요 문항별 차이를 조사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연구 대상자는 총 177명이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N=177)

일반적 특성 중 성별은 남자 165명(93.2%), 여자 12명(6.8%)으로 여학생 입학정원인 12.5%의 약 1/2 정도가 위탁실습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직무는 실습항해사와 실습기관사의 비율이 98명(55.4%)과 79명(44.6%)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진학동기는 취업이 133명(75.1%)으로 전체의 3/4을 차지하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취업에 비중을 두고 진학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권유나 적성이 각 18명(10.2%) 이고, 성적이 8명(4.5%) 이었다. 전공만족은 만족 79명(44.6%), 보통 95명(53.7%), 불만족 3명(1.7%)으로 대부분의 실습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이 보통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해기사 직업에 대한 의미부여에서 의미가 큼 48명(27.1%), 보통 114명(64.4%), 작음 15명(8.5%)으로 162명(91.5%)이 보통 이상의 해기사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실습 선박 선원의 국적을 나타내는 선원구성은 전부 한국인 31명(17.5%), 사관만 한국인 108명(61.0%), 사관 및 부원의 외국인과의 혼승인 기타가 38명(21.5%)으로 전체 연구 대상자 177명 중 146명(82.5%)의 실습생이 외국인과 함께 승선을 하고 있다. 승선실습 선박의 취급화물을 나타내는 선박종류는 특수선에 해당하는 LNG, LPG 등 각종 위험물운반선 87명(49.2%), 벌크선 38명(21.5%), 컨테이너선 31명(17.5%), 자동차운반선 및 기타 선박이 21명(11.9%)으로 약 1/2 정도의 실습생들이 위험물운반선에서 실습하고 있다. 승선 선박크기에서는 총톤수 3만톤 이하 30명(16.9%), 총톤수 3만~10만톤 88명(49.7%), 총톤수 10만톤 이상 59명(33.3%)이었다.

2. 대상자의 위탁실습 스트레스

연구 대상자가 체감하는 위탁실습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평균 3.12±1.17점이고 대상자의 영역별 스트레스는 <Table 2>와 같다.

Degree of Stress in Training Cadets(N=177)

영역별 평균 점수는 상황특성 3.02±1.13, 개인특성 3.17±1.18, 외부적 조정 3.31±1.24이며, 외부적 조정, 개인특성, 상황특성 순으로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하부 영역별 평균 점수는, 상황특성은 승조원 태도 3.24±1.15, 실습환경 3.02±1.06, 물리적 요인 2.89±1.17, 실습상황 2.78±1.16 순이며, 승조원 태도에서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다. 개인특성은 심리적 요인 3.30±1.16, 지식・기술적 요인 3.24±1.14, 사회적 요인 2.97±1.23 순이며, 심리적 요인에서 가장 큰 스트레스를 나타냈다. 외부적 조정에서는 과제물 3.36±1.30, 학사일정 3.27±1.19 순이었다.

하부 영역별 전체에서 외부적 조정의 과제물(3.36±1.30)이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나타냈고, 개인특성의 심리적 요인(3.30±.1.16), 외부적 조정의 학사일정(3.27±1.30), 상황특성의 승조원 태도(3.24±1.15) 순으로 스트레스가 높았다. 상황특성의 실습상황(2.78±1.16)에서 가장 낮은 스트레스를 보여 주었다.

3. 대상자의 위탁실습 만족도

연구 대상자가 체감하는 위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11±1.09점이고 대상자의 영역별 만족도는 <Table 3>과 같다. 영역별 평균 점수는 의식부분 3.09±1.09, 교육부분 2.85±1.04, 환경부분 3.48±1.17이며, 환경부분, 의식부분, 교육부분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하부 영역별 평균 점수에서 의식부분은 동기부여 3.31±1.02로 가장 높았고, 자세변화 2.56±1.05로 가장 낮았다. 교육부분은 계기사용 2.99±0.96으로 가장 높았고, 교과과정 2.59±1.07로 가장 낮았다. 환경부분은 선내급식 3.68±1.30으로 가장 높았고, 거주시설, 단체생활 순이었다.

Degree of Satisfaction in Training Cadets(N=177)

하부 영역별 전체에서 환경부분의 선내급식(3.68±1.30)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고, 의식부분의 미래비전(3.49±0.98), 환경부분의 거주시설(3.47±.1.13)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의식부분의 자세변화(2.56±1.05)와 교육부분의 교과과정(2.59±1.07)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여 주었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탁실습 스트레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탁실습 스트레스는 <Table 4>에서와 같이 선박종류(F=3.294, p=.022)에서만 위탁실습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차이 검증을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고, 이를 Duncan의 사후분석한 결과, 특수선 실습이 컨테이너선, 벌크선, 자동차운반선 보다 높게 나타났다.

Degree of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for Cadet in Shipping Company by General Characteristics(N=177)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탁실습 만족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탁실습 만족도는 <Table 4>에서와 같이 전공만족(F=10.516, p=.000), 직업의미(F=17.244, p=.000), 선박크기(F=3.031, p=.049)에서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차이 검증을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를 Duncan의 사후분석한 결과, 전공만족에서 만족이 보통과 불만족 보다 높았고, 직업의미에서는 큰 의미가 보통과 작음보다 높았으며, 선박크기에서는 3만톤∼10만톤 크기의 선박이 10만톤 이상과 3만톤 이하보다 높게 나타났다.

6.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위탁실습 만족도의 상관관계

<Table 5>와 같이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위탁실습 만족도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for Cadet in Shipping Company(N=177)

7. 대상자별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위탁실습 만족도의 주요 차이 원인 분석

성별에서 여자의 스트레스(3.33±1.18)와 만족도(3.43±1.06)는 남자의 스트레스(3.11±1.16)와 만족도(3.09±1.09)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도 높지만 스트레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와 남자의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는 과제형식(4.58±0.52) 등의 외부적 조정에서, 만족도는 미래비전(4.08±0.90) 등의 의식부분에서 남자와의 높은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며, 스트레스의 선박종류 등의 상황특성과 위탁배정 등의 외부적 조정과 만족도의 승선긍정 등의 의식부분에서는 상대적 차이가 크지 않았다.

전공만족의 만족 실습생 스트레스(3.05±1.20)와 만족도(3.35±1.06)는 보통과 불만족의 실습생보다 상대적으로 스트레스는 낮고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 실습생의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는 개인특성의 실습 자신감(3.42±1.05)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낮았고, 만족도에서는 의식부분의 미래비전(3.99±0.76)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였다.

진학동기에서 성적에 의한 진학 실습생의 스트레스(3.43±1.12)와 만족도(2.67±1.06)는 여타 진학동기와의 비교에서 상대적으로 스트레스는 아주 높게 나타났고 만족도는 아주 낮게 나타났다. 성적으로의 진학 실습생의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는 개인특성의 인격손상(4.25±0.71)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높았고, 만족도에서는 의식부분의 승선긍정(2.13±1.13)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결과로 볼 수 있다.

직업의미에서 의미를 두지 않는다 실습생의 만족도(2.34±1.21)는 여타 의미부여와의 비교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의미를 두지 않는다 실습생의 만족도 차이는 의식부분의 승선긍정(1.67±0.82)에 대한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결과 때문이었다.

선원구성의 전부 한국인 구성의 스트레스(3.22 ±1.15)와 만족도(3.25±1.00)는 스트레스와 만족도 모두 여타 선원구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부 한국인 실습생의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에서 개인특성의 인격손상(4.48±0.72)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높았고, 만족도에서는 환경부분의 선내급식(4.48±0.73)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였다.

실습선종에서 컨테이너선 실습생의 스트레스(2.90±1.17)와 만족도(3.24±1.06)는 여타 선종에 비해 스트레스는 낮고 만족도는 높았으나, 특수선 실습생의 스트레스(3.22±1.19)와 만족도(3.02±1.11)는 여타 선종에 비해 스트레스는 높고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선 실습생의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는 외부적 조정의 과제형식(3.32±1.40)에서 상대적으로 낮았고, 만족도는 교육부분의 계기운용(3.48±0.92)에서 높았다. 특수선 실습생의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는 외부적 조정의 과제형식(3.99±1.21)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높았고, 만족도는 교육부분의 계기운용(3.09±0.91)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였다.

전체 설문항목에서 스트레스는 상황특성의 책임전가(3.51±1.15), 개인특성의 인격손상(4.13±1.01), 외부적 조정의 과제형식(3.79±1.30)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Park and Park(2013)은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 연구에서 위탁실습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과제물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실습생들에게 주어지는 업무를 명확히 제시하여야 긍정적인 위탁실습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만족도에서는 의식부분의 승선긍정(2.56±1.05)과 교육부분의 교육과정(2.59±1.07)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Yang and Moon(2011)은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효율적인 실습 교육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또한, 만족도 높은 실습으로 인해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설계해볼 수 있을 것이다라 하였으며, Neck et al.(1995)은 실습생에게 승선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승선실습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이 고려되어져야 하다고 하였다.

스트레스는 실습선박 종류(2.45±1.16)나 보조자 역할(2.63±1.31)에서 아주 낮게 나타났고, 만족도는 의식부분의 미래비전(3.49±0.98)과 환경부분의 선내급식(3.68±1.29)에서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Ⅳ. 결 론

본 연구는 실습생들이 위탁 승선실습에서 체감하는 스트레스와 만족도 확인을 위해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대상자가 체감한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 평균은 5점 만점에 각각 3.12±1.17점과 3.11±1.09점 이었다. 스트레스는 외부적 조정 3.31±1.24에서 가장 높았고, 만족도는 교육부분 2.85±1.04에서 가장 낮았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위탁실습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선박종류에서는 특수선 실습이 빡빡한 일정과 특별한 관리를 요하는 화물 특성상의 문제로 그러하지 않는 여타의 선박과의 차이로 보인다. 위탁실습 만족도에서 유이한 차이를 보인 전공만족은 육상의 좌학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위탁실습에서 직접 경험해보려는 학습동기 부여로 자신의 전공에 만족하는 실습생의 만족도를 나타내며, 직업의미에서의 유의한 차이는 의미부여가 큰 실습생이 직업에서 갖는 자부심의 만족도를 나타낸다 하겠다.

위탁실습 실습생의 스트레스와 만족도 사이에는 스트레스가 낮은 실습생이 만족도가 높고, 스트레스가 높은 실습생이 만족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Yerkes and Dodson(1908)은 스트레스에 따른 성취능력은 역 U자의 모양으로 진행하며,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성취도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나,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너무 낮거나 심해지면 성과 정도가 오히려 나빠진다고 하였다.

대상자별 위탁실습 스트레스와 만족도의 주요 차이 원인 분석에서는 성별, 전공만족, 진학동기, 직업의미, 선원구성, 실습선종에서 연구 대상자 별 많은 차이를 보여주었다. 성별에서 여자의 스트레스 차이는 외부적 조정의 과제형식에서 아주 높았고, 만족도의 차이는 의식부분의 미래비전에서 아주 낮아 과제의 조정과 여자의 승선생활에 대한 새로운 승선 모멘텀이 필요하다. 전공만족에서 실습생의 스트레스 차이는 개인특성의 실습 자신감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낮았고, 만족도 차이는 의식부분의 미래비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로, 보통과 불만족의 실습생에게 전공에 대한 만족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진학동기에서 성적에 따른 진학 실습생의 스트레스 차이는 개인특성의 인격손상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높은 결과로 현장에서 실습생의 인격손상을 줄일 수 있는 지도와 대책이 필요하다. 직업의미에서 의미를 두지 않는다 실습생의 만족도 차이는 의식부분의 승선긍정에 대한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결과 때문으로 승선에 대한 긍정적인 유도가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보인다. 선원구성의 전부 한국인 실습생의 스트레스 차이는 개인특성의 인격손상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로 실습생에 대한 인격을 높여주는 현장의 배려가 필요하다. 실습선종에서 특수선 실습생의 스트레스 차이는 외부적 조정의 과제형식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만족도 차이는 교육부분의 계기운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로 일정의 빡빡함에 기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전체적으로 스트레스 차이는 인격손상, 과제형식, 책임전가에서 높은 스트레스를 보였고 교육과정, 승선긍정에서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위탁 승선실습 교육이 실습생들에게 해기 전문인으로의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현장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족도 높은 실습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스트레스와 만족도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분석하였다.

승선실습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족도를 높여 효율적인 위탁 승선실습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입학시부터 승선실습과 승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상황에 맞는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실습생의 실습 상황 파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 높은 스트레스 요인과 낮은 만족도 요인 제거 등으로 스트레스는 낮추고 만족도는 높이는 위탁 승선실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입학자원의 부족과 갈수록 장기 승선을 기피하는 현장 상황에서 처음 선박에 승선하여 위탁실습을 하는 실습생들에게 승선에 대한 스트레스는 줄여주고 만족도는 높여주어 승선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유도하기 위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구체적인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기관의 종합적인 조사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육기관, 정부, 선사 등이 포함된 통합적인 연구가 추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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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1>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N=177)

Characteristics Categories N(%)
Gender Male 165(93.2)
Female 12(6.8)
Duty Apprentice officer 98(55.4)
Apprentice engineer 79(44.6)
Academic Motivation Employment 133(75.1)
High school score 8(4.5)
Recommendation 18(10.2)
Aptitude 18(10.2)
School Record <3.75 68(38.4)
3.75~3.00 86(48.6)
3.00> 23(13.0)
Major Satisfaction Satisfaction 79(44.6)
Common 95(53.7)
Dissatisfaction 3(1.7)
Job Pride Satisfaction 48(27.1)
Common 114(64.4)
Dissatisfaction 15(8.5)
Crew Composition Korean 31(17.5)
Officer only 108(61.0)
Others 38(21.5)
Vessel Type Container 31(17.5)
Bulk carrier 38(21.5)
Special ship 87(49.2)
Car carrier & others 21(11.9)
Vessel Size(G/T) 30,000< 30(16.9)
30,000~100,000 88(49.7)
100,000> 59(33.3)

<Table 2>

Degree of Stress in Training Cadets(N=177)

Variables Sub-variables M±SD
Situational characteristics Attitude of crew 3.24±1.15
Training situation 2.78±1.16
Physics factors 2.89±1.17
Training environment 3.02±1.06
Average 3.02±1.13
Personal characteristics Psychologic factors 3.30±.1.16
knowledge/skills 3.24±1.14
Social factors 2.97±1.23
Average 3.17±1.18
External regulators Assignment report 3.36±1.30
Academic schedule 3.27±1.19
Average 3.31±1.24
Total Average 3.12±1.17

<Table 3>

Degree of Satisfaction in Training Cadets(N=177)

Variables Sub-variables M±SD
Consciousness Change mind to positive 2.56±1.05
Be willing to employ 3.15±1.23
Causing motive 3.31±1.02
Influence on future vision 3.49±0.98
Concern from company 2.94±1.15
Average 3.09±1.09
Education Curriculum on training 2.59±.1.07
Instrument on training 2.99±0.96
Goal for training 2.91±0.95
Officer's sincerity on training 2.89±1.19
Average 2.85±1.04
Environment Group life flow smoothly 3.28±1.08
Living facility felt satisfy 3.47±1.13
Feeding service felt good 3.68±1.30
Average 3.48±1.17
Total Average 3.11±1.09

<Table 4>

Degree of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for Cadet in Shipping Company by General Characteristics(N=177)

Characteristics Categories N Stress Satisfaction
M±SD F/t(p) M±SD F/t(p)
p<0.05
Gender Male 165 3.11±1.16 1.321
(.210)
3.09±1.09 -1.092
(.079)
Female 12 3.33±1.18 3.43±1.06
Duty App. officer 98 3.13±1.19 .261
(.795)
3.11±1.10 -.035
(0.972)
App. engineer 79 3.11±1.14 3.11±1.09
Academic Motivation Employment 133 3.10±1.15 .932
(.426)
3.19±1.07 2.803
(.041)
High school score 8 3.43±1.12 2.67±1.06
Recommendation 18 3.10±1.16 2.90±1.11
Aptitude 18 3.17±1.29 2.94±1.19
School Record <3.75 68 3.15±1.15 .301
(.741)
3.14±1.06 .474
(.749)
3.75~3.00 86 3.12±1.20 3.13±1.09
3.00> 23 3.05±1.09 2.95±1.11
Major Satisfaction Satisfaction 79 3.05±1.20 1.365
(.258)
3.35±1.06 10.516
(.000)
Common 95 3.18±1.14 2.93±1.05
Dissatisfaction 3 3.16±1.07 2.47±1.44
Job Pride Satisfaction 48 3.18±1.23 .881
(.416)
3.41±1.10 17.244
(.000)
Common 114 3.08±1.15 3.09±1.01
Dissatisfaction 15 3.23±1.12 2.34±1.21
Crew Composition Korean 31 3.22±1.15 .683
(.506)
3.25±1.00 1.093
(.338)
Officer only 108 3.09±1.19 3.10±1.09
Others 38 3.13±1.12 3.01±1.09
Vessel Type Container 31 2.90±1.17 3.294
(.022)
3.24±1.06 1.145
(.332)
Bulk carrier 38 3.05±1.16 3.21±1.11
Special ship 87 3.22±1.19 3.02±1.11
Car carrier, others 21 3.18±1.04 3.12±0.94
Vessel Size(G/T) 30,000< 30 3.05±1.15 .345
(.709)
2.85±1.01 3.031
(.049)
30,000~100,000 88 3.13±1.15 3.19±1.10
100,000> 59 3.16±1.20 3.12±1.08

<Table 5>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On-board Training for Cadet in Shipping Company(N=177)

Stress Satisfaction
p<0.05
Stress 1
Satisfaction -1.024
(p=.100)
1